처음 와이프님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집에서 쓸 DVD가 달린 노트북이 필요해"


노트북을 구매하기 위해서 정해야 할 사항이 얼마나 많은데 요구사항은 참 간단합니다. 중요한 건 어학학습을 위해 DVD가 꼭 있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사실 요즘 새로나오는 노트북에는 거의 ODD가 달려나오지 않기때문에 선택의 폭이 확 좁아지더군요. ODD 장착 노트북의 사양들을 정리하고 경험상 사양을 정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수]DVD레코더 장착

인텔 펜티엄 프로세서(셀레론X) 

램 최소 4GB

Full HD 디스플레이 (1920X1080 해상도)

SSD 128GB (구동 속도를 위해)

15.6인치 (ODD 장착된 노트북은 대부분 15.6인치)


이렇게 사양을 정하고 1시간의 검색 끝에 찾은 노트북이 이번에 구입한 레노버 아이디어 패드 300 입니다. ODD가 달린 노트북은 거의 대부분 15.6인치에 2kg가 넘는 사양이지만 집에서 사용할 거기 때문에 크기와 무게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3월에는 신학기 행사를 하고 있어서 DC를 추가로 해주길래 메모리를 4GB를 추가해서 대략 40만원 선에 구입했습니다. 슬림 노트북이 아니라지만 신제품 노트북이 정말 저렴한 것 같네요. 택배 도착!! 박스 멋집니다.



구입한 노트북의 정확한 모델명은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300-15IBR 80M3 입니다.



인텔 N3700 프로세스로 1.6GHz로 CPU 성능은 좀 떨어지지만 웹서핑이나 문서 작성 위주로 하는 경우라면 CPU 성능보다는 하드디스크 성능이 체감속도에는 더 큰 영향이 있습니다. 15.6인치 노트북의 경우에는 500GB나 1TB용량의 IDE 타입의 하드디스크가 많이 장착이 되어 있는데 SSD 장착된 모델을 찾기 힘들더군요.



짜잔!! 흰색처럼 보이지만 은색 바디입니다. 레노버 마크만 있는 것이 깔끔해서 좋네요.



15.6인치라서 그런지 키보드가 널찍널찍하니 시원해서 좋습니다. 배열도 좋고 키별 간격도 넓은데다 키감도 슬림형 노트북보다 좋네요. 왼쪽 상단에 전원 버튼이 왠지 누르면 LED가 들어올거 같지만 그렇지는 않더군요. 전원 표시등은 노트북 밑면에 들어옵니다.



애증의 ODD. DVD레코더입니다. 어학교재 및 아이들 교재의 경우에는 아직 DVD로 제공하는 경우도 많으니 필요할 수도 있겠단 생각도 드네요.



운영체제 미포함(그래서 저렴한)으로 오는 제품이라서 전원을 켜게되면 FreeDOS가 로딩되고 C:> 프롬프트가 뜨게 됩니다. 이 때 당황하지 말고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되는데 윈도우 10을 설치하면서 필요했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팅 순서 변경 : F12, BIOS 들어가기 : F2


펑션 키의 경우에 Fn을 누르고 눌어야 하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는 윈도우10 부팅/설치 DVD가 있어서 바로 설치를 시작했는데 없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설치용 USB혹은 DVD를 먼저 준비하셔야합니다. 인터넷 검색해보시면 방법이 많이 나오므로 설명은 생략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장착되어 있는 디스크가 MBR 타입이라고 설치가 안된다는 알림이 뜹니다. 이럴때는 MBR 타입을 GPT 타입으로 바꿔주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는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MBR에서 GPT로 변경하기(디스크 하나일 때)

1.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F10을 눌러서 명령 프롬프트로 가서 diskpart를 실행합니다.

2. list disk를 입력해서 디스크 번호를 확인하는데 하드디스크가 하나인 경우 0이니 생략해도 됩니다.

3. select disk 0 으로 해당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4. clean으로 초기화하고 convert gpt 를 입력해서 변환합니다.

5. exit로 종료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종료하고 새로 고침 하면 설치 가능해 집니다.


윈도우 10을 설치하고 인터넷 연결해서 간단한 테스트를 해봅니다. 15.6인치에 1920x1080 풀 HD 디스플레이라서 그런지 포털 페이지도 한번에 다 보이고도 우측에 공간이 많이 남네요. 창 2개를 좌우로 띄워서 작업시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4cell 배터리라 사용시간은 3~4시간일거라 생각했는데, 새 제품이라 그런지 97% 충전에 5시간 정도면 양호하네요.



와이프님의 니즈가 분명하여 구입하게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300 모델인데 휴대용이 아닌 집에서 사용할 목적이라면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괜찮은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 



이상 집에서 사용하기 좋은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노트북 구입과 설치 팁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