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와 홈레코딩

오디오테크니카 A2041SP 콘덴서마이크 세트 구입개봉기

기존에 사용하던 마이크는 홈레코딩때는 다이나믹 마이크가 더 나을 수 있다고 해서 기타 앰프 마이킹과 겸사 겸사 구입한 SM57 다이나믹 마이크가 있고, ESIO에서 나온 RM19라는 마이크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녹음을 했을 때 좀 답답하게 수음되는 것이 있었습니다. 노래를 낮고 작게 부르게 되는데 아무래도 용도가 보컬 보다는 악기 마이킹이 전문인 SM57로는 좋은 소리를 잡아낸다는게 쉽지 않구요. ESIO 제품은 저가라서 그런지 수음 레인지가 좁은 느낌이 들더군요. 특히 두개의 마이크로 기타 소리를 수음했을때 좀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입문용으로 인기가 좋은 Fousrite 스칼렛으로 오디오인터페이스를 바꾸고 써보면서 입문용으로 인기가 좋은 건 다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들고해서 해외 홈레코딩 관련 동영상을 보면서 추천되는 제품을 유심히 보다가 오디오테크니카의 콘덴서 마이크 세트를 구입했습니다. 


바로 오디오테크니카 AT2041SP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라지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인 AT2020 과 스몰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인 AT2021 세트입니다. 국내에서는 방송용 보이스 마이크가 인기가 있어서 그런지 AT2041 세트를 구입하긴 어려워서 해외 직구로 구입했습니다. 


자 개봉!



종이 쪼가리 들과 스폰지.



짜잔 왼쪽이 AT2020 라지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이고 오른쪽에 펜 모양의 작으느 마이크가 AT2021 스몰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마이크 사이즈에 맞는 홀더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박스 아래 뭔가 있는 거 같아서 열어보니



마이크 전용 파우치가 들어 있네요.



콘덴서 마이크의 경우 충격과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잘 보관해야 합니다. 파우치에 넣어서 잘 보관해야 겠네요.



먼저 AT2020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보컬 수음에 적합한 마이크로 인터넷 방송이나 유튜브 하시는 분들도 많이 사용하시는 마이크입니다.



Cardioid 타입이라 방향이 중요한데 오디오테크니카 써져 있는 부분이 앞입니다. 뒤에는 Back이라고 적혀있네요.



옆 귀퉁이에 써 있는 AT2020.



반대쪽에는 지향 패턴이 그림으로 나와 있네요. 고가의 콘덴서 마이크들 중에 지향 패턴을 바꿀 수 있는 제품들도 있지만 홈레코딩에서는 Cardioid 방식이면 충분합니다.



다음은 기대가 되는 AT2021 스몰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라지 다이어프램 마이크로도 수음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쿠스틱 기타 소리를 수음할 때는 스몰 다이어프램 마이크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어쿠스틱 기타 수음시에 기본적으로 12프렛을 바라보고 수음하는 형태가 기본적이고 연주에 따라 사운드홀을 바라보던가 프렛쪽을 바라보는 형태로 하기 때문에 소스 방향을 가리키기 편한 장점이 있고 라지 다이어 프램으로 녹음해보면 저음이 너무 많이 수음되게 되는데 마이크 특성상 불필요한 저음은 커트되고 중고음에 반응이 좋습니다. 


크기가 정말 작네요. AT2021과 SM57을 가지고 스테레오로, 또는 AT2021은 근접, AT2020은 거리를 두고 수음하는 등 테스트 해볼 생각입니다. 기타 마이킹은 연주와 공간에 따라 실험을 반복하면서 좋은 세팅을 찾는 것이 관건인것 같아서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AT2021 앞쪽에는 팝필터가 내장되어 있네요.



스몰 다이어프램 마이크를 보컬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제 목소리도 저음이 너무 많아서 녹음하고 저역을 줄여야 하는데 테스트 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마이크 홀더는 빡빡하게 잘 고정됩니다.



AT2020 마이크 홀더는 좀 다르게 생겼는데 다이얼을 돌려서 잠그는 형태로 되어 있어서 방향을 맞춘뒤 잠그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편리하네요. 



아래처럼 연결하고 마이크 스탠드에 끼우면 됩니다.



보관을 위해 파우치를 넣어봤는데 AT2021은 많이 남네요. 나중에 AT2021을 하나 더 사서 채우라는 의미인가? 스테레오 수음을 위한 펜 마이크 스탠드도 나오던데 다음에는 같이 구입해봐야겠습니다.



AT2020은 파우치가 터지겠네요. 



홈레코딩을 위한 마이크가 이제 다 모인 것 같네요. 왼쪽부터 SM57, AT2020, AT2021 입니다. 블랙블랙하니 좋네요.



책장 한켠에 잘 모셔둡니다.



이상 오디오테크니카 A2041SP 콘덴서마이크 세트 구입개봉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