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스타일의 비즈니스 플랜 10point 슬라이드 소개

kkwaks 2013. 11. 12. 10:48
반응형

오늘부터 몇 차례 걸쳐서 소개드릴 내용은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들이 VC들에게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소개하거나 추가 투자를 받기 위한 발표에서 많이 사용하는 10point 슬라이드 입니다. 처음에 이 슬라이드를 접했을 때 기존에 하던 대기업 스타일의 사업 계획서 내용(사업 배경 - 사업 개요 - 시장 - 5개년 매출/손익 - 향후계획 등을 포함한 파워포인트 자료)에 익숙해져 있을 때였는데 그것과는 전혀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생각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야 해서 어려움이 많았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다시 돌아가지는 못할 것 같네요


간단하게 비교해보면 대기업 스타일의 사업계획서는 가능성이 있는 사업에 대한 향후 3~5년동안의 청사진을 그리고 사업을 시작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거라면 스타트업 스타일의 10point 슬라이드는 현재 상태의 스냅샷 형태의 자료로 투자를 판단할 때 체크할 사항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소설을 쓰는 것 자체가 불가능 하고 특정 슬라이드의 경우에는 채울 수 없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또한 한 장으로 정리해야하기때문에 무엇을 넣을까 보다는 무엇을 빼야하나 하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그런 과정 속에서 핵심에 보다 접근할 수 있게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각각의 슬라이드 별로 설명하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10point 슬라이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Problem


이 장표에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정의합니다. 기존 솔루션이나 서비스가 불편하다던가 비싸다던가 하는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제안하려는 솔루션이나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에 대한 답일 수도 있습니다.


2. Solution


앞에서 언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솔루션에 대해 작성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포함합니다. 


3. Uniqueness of the solution


해당 솔루션의 특징과 해당 솔루션이 왜 성공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제시하면 됩니다. 비즈니스 적인 관점과 기술적인 관점에서 Unfair advantage가 있다면 언급합니다. 


4. Business Model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합니다. 누구한테 팔고 누가 쓰고, 또 어떤 채널로 판매할 것인지를 명시합니다. 해당 솔루션이 매력적으로 보일만한 시장 크기를 언급합니다.


5. Customer acquisition Strategy


초기에 고객을 어떻게 모을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확대해 나갈 것인가? 에 대한 전략을 얘기합니다. 


6. Competition


경쟁자에 대한 분석 내용을 적습니다. 얼마나 많은 경쟁자가 있는지 비슷한 솔루션을 만들고 있는 건 아닌지 혹은 파트너쉽을 맺을 가능성이 있는지도 파악합니다. 


7. The team and skill gaps


현재 팀원들의 역량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부족한 역량이 무엇인지 도출해내고 채용 계획등도 포함합니다.



8. Milestones


해당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위험 요소를 줄이는 방향과 투자 시점등을 중심으로 진행계획을 작성하며 측정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9. Current Status


마일스톤을 기준으로 현재 진행 상태에 대해 자원, 파트너쉽, 고객 계약 등에 대해 가감없이 작성합니다.


10. Summary & Next Step


현재 발표 시점에서 청중들에게 마지막으로 강조할 내용과 더불어 다음 미팅때까지 계획에 대해 언급합니다.



지금까지 10point 슬라이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해 봤는데요. 다음 포스팅부터는 각 슬라이드에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는지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애기해볼까 합니다.


이상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스타일의 비즈니스 플랜 10point 슬라이드 소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