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LED 전구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색상 구별해서 교체하기
욕실 전구가 깜빡깜빡 하길래 예전에 쓰던 삼파장 전구 재활용으로 끼워 놓은 것이 나갔나 해서 봤더니 전구색 LED 전구가 깜빡거리더군요.
LED 전구 수명이 반영구적이라고 해서 구입해서 쓰고 있긴 한데 수명이나 품질이 다 좋고 오래가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욕실 전구 교체용으로는 이름이 있는 오스람 LED 전구로 구입을 했네요. 가격은 하나당 오천원 꼴입니다. 일반적으로 9W를 많이 사용하는데 좀 밝은게 좋을 듯 해서 12W로 구입을 했습니다. 색상은 주광색 - 주백색 - 전구색 중 주백색으로 살짝 따뜻한 색상입니다. 수명은 만 시간이네요.
색상을 표현할 때 가장 정확한 것이 색온도 값인데, 주백색은 4000K 입니다. 주백색이 4000K에서 5000K 사이인데 4000K 이면 따뜻한 느낌의 주백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전구를 꺼내보니 작고 귀엽게 생겼습니다. 기존 LED 전구들이 볼록한 형태다 보니 기존 삼파장 전구를 사용하는 곳에 사용할 수가 없었는데, 사이즈가 작아서 활용도가 높겠네요.
기존 전구를 빼고 교체를 했는데 따뜻하면서도 밝아서 좋네요.
다른 전구들은 괜찮아서 하나만 교체하고 났더니 전구색, 주백색, 주광색이 다 있는 묘한 상태가 되었네요. 아래 사진에 왼쪽부터 전구색, 주백색, 주광색 입니다. 참고로 색온도값으로 보면 전구색은 2700K 정도, 주백색은 4000~5000K 정도 그리고 주광색은 6500K 정도 됩니다. 빛이 비친 색상을 참고하시면 LED 색상 고르실 때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욕실에는 주광색을 끼우면 너무 사실적이고 전구색은 따뜻하긴 한데 너무 어두워서 주백색이 가장 좋은 것 같네요. 이상 욕실 LED 전구 교체하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