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프로 저장공간 부족시 타임머신 로컬 백업 삭제 방법
지난주에 회사에서 사용하던 윈도우 내용을 페러럴즈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작업을 하는데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세지가 나오더군요. 총 용량이 48GB가 필요한데 사용가능 공간이 39GB 밖에 없는 겁니다. 하지만 맥 저장공간 정보에는 100GB가 가능하다고 나오구요.
그래서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서 삭제 가능한 내용들을 다 삭제 했지만 공간은 고작 2GB 밖에 늘어나지 않더군요. 그러다가 문득 타임 머신 백업을 요즘 못했다는 생각을 하고 확인을 해보니 지난 15일간의 기간동안 로컬 백업이 되어 있더군요. 백업 디스크 연결이 안되는 동안에 로컬에 백업이 진행이 되고 있다가 디스크가 연결되면 백업하는 구조입니다.
아래 타임머신 설정화면을 들어가 보면 '허용되는 사용 공간에 맞는 로컬 스냅샷' 이 문제를 일으킨 기능입니다.
맥 OS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깔거나 내부 프로그램에 추가적인 공간이 필요하면 자동으로 로컬 백업된 것 중 가장 오래된 것을 삭제하도록 되어 있는데 페럴럴즈 마이그레이션 할 때는 실제 저장 공간 정보를 가져오는 것 같네요. 타임 머신 백업을 완료하면 저장공간이 생기겠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니 바로 삭제해서 공간을 마련하는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맥 저장공간 정보에는 공간이 많지만 프로그램 설치시나 작업시 저장공간이 없다고 나오는 경우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로컬 백업 된 내역을 확인합니다.
> sudo tmutil listlocalsnapshots /Volumes/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시간대별로 백업된 내용이 리스트업 됩니다. 그 사이 또 4개의 백업이 만들어졌네요.
리스트업된 내용을 확인하고 오래된 백업부터 삭제를 해봅니다.
지울 때는
> sudo tmutil deletelocalsnapshots [백업 시간 정보]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다시 리스트를 확인해보면 지워진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거 찾느라 꽤나 삽질을 했는데 저장공간 정보와 다르게 디스크 부족 경고가 나올 때 확인해서 삭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맥북 프로 저장공간 부족시 타임머신 로컬 백업 삭제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