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모하비 잔진동과 방지턱 충격으로 더뉴모하비 쇼바로 교체
주행거리 9만 km13년 등록 14년형 모하비가 최근 들어 충격이 커지고 요철 구간에 잔진동과 떨림도 심해져서 아무래도 쇼바를 교체할 시기가 온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이왕이면 승차감 개선이 있다는 더뉴모하비 쇼바가 어떨까 싶어서 교체해봤습니다.
모하비 네이버 카페에서 얻은 정보로 단골 카센터에 주문을 합니다. 품번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KV300이라 뒤쪽은 에어서스여서 후스프링은 없습니다. 공임이 비싸서 그렇지 현기차 부품 가격은 참 착하네요.
후쇼바 하부패드2개 :55323-2J000 @2,123 x 2 =4,246
사고차가 아니면 쇼바만 교체하기 때문에 쇼바 마운트 등 부품 수급하는데 3일이 걸렸습니다. 단골 카센터에 도착한 부품들입니다.
쇼바를 탈거하고 교체를 시작합니다.
스프링도 한 번 더 감겨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비교해보니 그렇지는 않아 보입니다.
장착 완료된 앞 쇼바와 스프링입니다.
뒤쪽 쇼바 탈거 중입니다. 앞 뒤 쇼바 모두 특별히 터지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교체할 신품 쇼바 입니다. 과연 좋아질 것인지?
교체 후에 동네 요철 구간 한 바퀴 돌면서 테스트하고 지금 부산여행으로 400km 정도 달려보니, 확실히 문제 있었던 잔진동 억제와 큰 충격 감소 기능은 살아났네요. 기존 순정 쇼바도 그럭저럭 만족하고 있었고 최근에 나빠진 것이 문제였는데 더뉴모하비 쇼바라서 라기보다는 신품 쇼바가 제 기능을 하니 괜찮아 진게 아닐까 합니다. 같은 차량에 원래 쇼바 신품과 더뉴모하비 쇼바 신품을 바꿔가며 테스트를 해봐야 확실히 알텐데 그럴수는 없고, 일단 걱정하던 더뉴모하비쇼바로 교체 안되면 어떡하나 하는 건 없이 교체 가능합니다.
프레임 바디라 방지턱 넘을 때 원래 충격이 있는데 심해져서 쿵 하는 충격이 좀 덜 해졌고, 확실히 잔진동을 걸러주는 건 좋아졌네요. 원래도 좌우롤링은 있는 차량이지만 최근에 요철구간에서 심하게 좌우로 흔들렸는데, 쇼바가 제기능을하고 잔진동이 걸러지고 운전 안전성을 좋아진 거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이 무거운 차량을 9만km 달릴 동안 받쳐주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했는데 이제 망가질 때도 되지 않았나 싶네요.
카센타 사장님 말씀이 쇼바가 터지지는 않아도 고착이 되면 제 기능을 못할 수 있다고 하시던데 아무래도 오래 사용하다보니 부품 수명을 다 한 것 같네요. 이상 더뉴모하비 쇼바 교체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