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생활

경매 입문자를 위한 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 도서 리뷰

낭만꽉스 2020. 3. 1. 01:39

그동안 회사만 열심히 다녔는데 40대가 되면서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지게 되었는데요. 보통 주식, 부동산으로 재테크들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 저한테는 주식은 매일 들여다 봐야하고 해서 잘 안 맞더군요. 그래서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보다보니 경매로 싸게 낙찰 받는 것이 가장 수익률이 높은 것 같더군요. 그래서 경매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기 위해 입문서를 찾다가 오늘 소개할 '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 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경매 초보부터 성장기, 경매를 하면서 터득한 노하우들을 일기처럼 써내려간 책이라서 그런지 잘 읽히기도 하고 경매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감을 잡는데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여자로서 하기 힘든 명도에 대한 실전 경험들이 나중에 실제 경매를 하게 되면 참고할 만한 내용이 많더군요.




경매 관련 쪽에서는 유명하신 분이라고 하더군요.



책의 목차입니다. 경매를 시작하게 된 계기부터 첫 경매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본인이 직접 경험한 실전 경험들을 알려주고 자동차 경매나 공매 같은 내용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다들 경매를 시작하려면 종자돈을 좀 마련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마련인데 낙찰가 30% 정도를 가지고 경락자금대출등을 활용하여 레버리지 하는 내용들을 보다보니 작은 물건부터 시작하면서 경험을 쌓는게 필요하겠단 생각이 들더군요





경매는 권리 분석이 중요한데, 유료 경매 사이트에서 권리 분석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간혹 틀린 경우도 있기 때문에 등기부등본등을 직접 확인하여 권리 분석할 수 있어야 좋은 물건, 문제 없는 물건을 입찰할 수 있습니다. 권리 분석에 대한 내용이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았지만 어떤 것들을 확인해야 하는지 대략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보는법.



경매 정보를 통해 물건을 확인하고 임장을 통해서 물건의 위험이나 하자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들이 실제 경매를 하는 것을 옆에서 보는 것처럼 실감나더군요.



권리 분석도 중요하지만 실제 물건의 하자 여부 특히 점거인에 대한 확인을 통해 입찰 전에 좋은 경매 물건인지 확인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경매 낙찰 후에 명도를 하게 되는데 부동산 투자 회사 대리인이라고 소개해서 어려운 요구사항들에 대한 협상에서 유리한 상황을 만드는 것은 좋은 팁인 것 같습니다. 나중에 경매 후 명도하게 될때 참고해서 해볼까 합니다.



명도를 위한 내용증명을 보내는 방법들도 세부 내용까지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명도 합의서 샘플.



실제 경매 물건을 입찰했을 때의 수익률을 계산하기 위한 관련 내용들과 양도소득세 등에 대한 설명들이 있어서 향후 매도 시 발생하는 세금 관련 팁들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경매로 낙찰 받은 경험담 그리고 공매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다양한 경매에 대한 내용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경매 30채를 입찰하고 매도하면서 얻은 생생한 정보와 경험담을 통해 경매란 어떤 것인지 잘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더불어 경매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어가는 필자의 모습을 보면서 자극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차근차근 권리 분석등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경매를 시작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이상 경매 입문자를 위한 싱글맘 부동산 경매로 홀로서기 도서 리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