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을 높이기 위한 전략
애드센스 수익 구조가 24년도에 CPC 방식에서 CPM 방식으로 바뀌면서 사실상 블로그나 사이트의 글이 많이 노출될수록 수익이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결국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는 것은 광고를 보다 더 노출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방문자를 늘리고 방문자당 수익을 올리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방문자를 늘리고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수익을 늘리는 2가지 전략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현재 애드센스 광고 셋업 기준으로 방문자 200명당 평균 1달러 정도의 수익이 발생하는데요. 1일 1 포스팅을 하면 대략 1,500명의 정도의 방문자가 유입되니 대략 7~8달러 정도의 하루 수익이 발생하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수익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는 현재 광고 셋업 기준으로 방문자를 늘리면 됩니다. 예를 들어 목표 수준을 하루 30달러로 잡게 되면 200명당 1달러니 200명 x 30달러 = 6000명의 방문자가 하루에 들어오면 되겠네요.
두번째는 방문자당 수익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200명당 1달러를 100명당 1달러, 50명당 1달러로 수익 효율을 높이는 전략인데요. 200명당 1달러인 경우에 30달러를 목표로 할경우 6000명의 방문자가 필요하지만, 50명당 1달러 수익이 난다면 1500명 방문자만으로 30달러의 수익을 낼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각각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1. 방문자 유입 늘리기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네이버처럼 이웃 방문보다는 검색 유입을 통해서 방문자가 들어오게 되므로 결국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검색시 본인이 작성한 글이 검색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해보는 주제나 키워드의 경우에는 글 하나당 방문자가 많게 되겠지요. 하지만 블로그나 사이트의 랭킹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같은 주제의 글을 적더라도 검색 엔진은 랭킹이 높고 주제와 맞는 글을 추천하므로 우선적으로 검색엔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1.1 검색 엔진의 특징 이해
검색 엔진에 대해 너무 깊이 이해할 필요는 없지만 대략적인 특징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모두 블로그나 사이트의 지수/랭킹이 중요하여 오래 운영되었고 한가지 주제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블로그가 랭킹이 높게 됩니다. 다만 구글은 글이 발행된지 오래된 글이라도 글 자체의 퀄리티가 높으면 시간이 지나도 상단에 노출되어 오래 유지되지만 네이버의 경우에는 최신글을 더 선호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글이 좋더라도 발행된지 오래된 글들은 검색 상단 노출에서 밀리게 됩니다.
그래서 좋은 글을 많이 써서 디지털 노마드쪽으로 생각하신다면 워드프레스로 좋은 글을 발행하여 보다 오랜 기간 구글 광고 수익을 보는 방법이 있고 홍보와 브랜딩이 중요하다면 네이버 블로그로 지속적으로 신규 포스팅을 하면서 유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나 티스로티 블로그로 네이버 검색 유입을 올릴 수는 있지만 네이버 검색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보여주다보니 아무래도 순위에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블로그를 어떤 검색엔진의 상단 노출이 많게 할지에 대해 생각해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1.2 랭킹에 따른 글쓰기 차별화
검색 엔진을 통해 유입이 되려면 최소한 검색을 했을 때 본인이 작성한 글이 Top5 안에 들어가야 검색 유입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사이트마다 지수(랭킹)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글을 쓰더라도 지수가 높은 블로그의 글이 먼저 노출되게 됩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 인플루언서의 글들이 먼저 노출되는 것처럼요. 그래서 본인의 블로그의 랭킹을 기준으로 글을 썼을 때 Top5 안에 들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글을 열심히 써도 노출이 안되면 방문자는 오지 않을테니까요. 판다랭크 (https://pandarank.net/) 에서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본인 블로그의 방문자 수에 맞는 키워드인지 추천을 해주니 이런 사이트에서 미리 확인을 하고 글을 쓰는 것도 필요합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해서 랭킹이 낮을 때는 검색량은 작지만 글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의 글을 써서 꾸준히 글을 늘려나가는 것이 필요한데요. 글 하나당 10명의 일일 방문자가 생긴다면, 1000명 방문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100개의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참 쉽죠? 랭킹이 어느 정도 올라가면 글 발행량이 좀 있더라도 검색량이 높은 글을 써서 검색 상단 노출을 잡기 시작하면 글당 방문자가 올라가게 되는데요. 하나의 글의 일일 방문자가 50명이 된다고 하면 방문자 1000명을 위해 20개의 글이면 충분하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블로그 랭킹이나 지수에 따라 단계적으로 게임에서 레벨업하듯이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간다고 생각하고 하고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방문자 체류하게 하기
유입된 방문자들이 이탈하지 않고 블로그 내의 다른 글들을 보게 만드는 것도 검색 유입만큼 중요한데요. 어렵게 블로그가 노출되어 들어온 방문자에게 관련된 다른 글들도 있다는 걸 보여주고 블로그 안에서 글을 보면서 체류하게 하면 블로그 랭킹/지수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글 말미에 이전 발행했던 글중에 관련이 높은 글을 추천하거나 카테고리 분류를 잘 해놓고 카테고리별 관련글을 노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 명의 방문자가 3~4개의 글을 읽게 되면 그만큼 방문자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방문자당 광고 수익 높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방문자당 광고 수익 높이기
방문자를 늘리는 것 만큼이나 방문자당 광고 수익을 높이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적절한 광고 배치와 전면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1 광고의 배치 효율화
과거의 CPC 방식은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이었다면 지금은 광고가 노출되기만 해도 수익이 나오기 때문에 예전 스타일로 버튼을 만들어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디자인이 덜 필요해지긴 했습니다. 그래도 노출이 잘 되는 위치에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광고 수익 중에는 아무래도 화면 전체로 뜨는 전면광고가 가장 좋은데 이건 잠시 후에 소개를 하도록 하고 전면 광고를 제외하고 가장 효율이 높은 광고는 바로 글 최상단 노출 광고입니다.
검색 조건과 글의 내용이 잘 맞을 경우 해당 글에 대한 체류시간이 길어져서 충분한 광고가 노출되게 되지만 혹시 찾는 정보가 아니라 바로 이탈을 하게 되더라도 광고는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위치는 본문 글 읽는 중간중간 광고가 삽입되는 것인데요. 글의 중간 중간 대략 2단락당 하나 정도의 본문 삽입 광고를 달게 되면 글을 계속 읽는 동안 광고가 추가적으로 노출이 되어 하나글에서 노출되는 광고의 개수가 많아지게 되니 광고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2.2 전면 광고의 활용
애드센스 전면 광고의 경우에는 가장 광고 효율이 좋은데요. 전면 광고는 현재 페이지에서 이탈 혹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때 나오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현재 클릭당 광고 수익 체계는 아니지만 글을 읽다가 링크를 클릭해서 이동하거나 할 때 전면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방문자가 들어와서 정보를 보고 바로 나가버려서 전면광고를 못 띄우고 세션이 끝나버리면 방문자당 수익이 줄어들게 되니 가급적이면 본문 중에 정보성 링크 혹은 블로그내 관련글 등을 넣어서 이동할 때 전면 광고를 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방문자당 광고 수익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한 방법과 전략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적절한 광고 셋업을 하고 사람들이 관심있어 할 주제로 양질의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방문자수를 늘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방법이라는 것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상 애드센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