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쉰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요즘들어 날씨가 갑자기 더워져서 에어컨을 켰는데 쉰 냄새가 살짝 나는군요. 에어컨에서 쉰 냄새가 나면 바로 곰팡이 냄새인데요. 며칠전에 더워서 에어컨 켰다가 자동 건조를 안하고 바로 끈 모양입니다. 에어컨에서 쉰 냄새가 날 때 어떻게 제거하는지 얘기해 볼까 합니다.
에어컨 쉰 냄새 원인
에어컨을 틀다가 바로 끄면 에어컨 내부에 습한 상태로 꺼지게 되어 이 습한 부분에 곰팡이가 생겨서 쉰 냄새나 쾌쾌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도 비슷한데요. 자동차 에어컨 틀다가 바로 시동 끄는 경우에도 습한 상태로 남아 있게 되면 곰팡이가 생기면서 쉰 냄새나 쾌쾌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예전에는 이런 경우 에어컨 끄기 전 송풍모드로 1~2분을 돌린 후에 끄는 방법으로 해결했었는데요. 요즘에는 에어컨에 자동 건조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서 이 자동 건조 기능을 이용해서 내부를 건조하면 해결이 됩니다. 괜히 독한 냄새 제거 약품을 쓰게 되면 기관지에도 안 좋다는 거 알고 계시지요?
에어컨 쉰 냄새 제거 방법
저희 집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은 LG 휘센 에어컨인데요. 최근에 나온 LG 에어컨에는 자동건조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리모컨에 버튼이 따로 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에어컨을 켜고 있다가 끄기 전에 자동건조 버튼을 누르면 LCD창에 자동건조가 뜨게 되는데 이 때 에어컨을 끄면 자동건조 모드로 전환되면서 내부를 말리게 됩니다. 수동으로 송풍으로 전환했다가 1~2분 말리는 작업을 자동으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바람이 밖으로 나오는게 아니라 내부를 말리는 용으로만 동작을 합니다.
00부터 99까지 진행이되고 자동으로 꺼지는데요. 귀찮더라도 에어컨을 끄기 전에 자동건조 기능을 이용해서 에어컨을 말리게 되면 에어컨을 켰을 때 쉰 냄새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이미 쉰 냄새가 나고 있다면 한 번 한다고 바로 없어지진 않는데요. 여러번 하다보면 점점 좋아지니 자동건조 기능을 켜고 에어컨을 끄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자동건조 기능이 없거나 잘 모르는 경우에는 에어컨 모드를 송풍으로 바꾸고 1~2분 정도 가동한다음 에어컨을 꺼주면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에어컨 쉰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