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
니로 하이브리드를 주행한지 28개월째 접어들고 있는데요. 벌써 31,000km 넘게 주행을 했더군요. 가만 생각해보니 가솔린이나 디젤엔진 자동차를 탈때는 5,000~7,000km 사이에는 엔진오일을 교체해주었던 것 같은데, 엔진 오일 간지가 꽤 된 거 같아서 메뉴얼을 찾아봤습니다.
니로 하이브리드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주행 시 15,000km 혹은 1년 중에 빨리 도래하는 기준으로 교체하면 된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1만 km 를 탔어도 1년 지났으면 교체하라는 겁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모터로 주행하는 거리가 있다보니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는 교체 주기가 긴편인 것 같네요.
근데 다음 장을 보다보니 가혹 조건일 때는 교체 주기를 절반으로 앞당기라고 되어 있는데요. 가혹조건이 뭔가 하고 봤더니 짧은 거리 위주로 운행한다거나, 주행 구간이 가다서다 반복이 많다거나, 고속 주행이 많을 경우, 고온의 주행 상황, 험로 주행 등의 경우에는 기존에 15,000km 의 1년의 기준의 절반인 7,500km 나 6개월에 한 번 교체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솔린 엔진을 많이 쓰게 되는 운행 조건에서는 일반 가솔린, 디젤 자동차와 비슷한 주기로 교체를 해야 하는 것 같네요.
그러다 갑자기 기아 커넥트 앱에 정보가 있을까 해서 앱에 있는 소모품 관리 메뉴를 들어가 보니 역시나 교체 주기 정보가 나와 있네요. 제가 마지막으로 교체한 정보도 있어서 다음 번 교체 주기가 얼만지 바로 알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아마도 차를 처음 받아서 4,000km 주행하고 나서 쇳가루 빼낸다고 한 번 교체하고 15,000km 추가 주행했을 때 한 번 더 교체한 것 같네요. 3천km 더 타고 나서 교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아 커넥트 앱으로 소모품 관리 주기를 보면 될 것을 차량 메뉴얼 책자 먼저 찾아 보는 걸 보니 저도 옛날 사람인가 봅니다. 이상 니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시기 관련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