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

탁구 경기 규칙과 복식 서브 순서 바꾸는 방법

낭만꽉스 2024. 8. 19. 08:09

복식 게임을 많이 하는 동호인들은 탁구 복식 경기 규칙과 서브 리스브 순서 바꾸는 것에 익숙하실 텐데요. 처음 복식 게임을 하게 되거나 아이들이나 가족들과 탁구를 칠 때 복식 규칙이나 서브 리시브 순서를 어떻게 하는지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탁구 기본 규칙

- 한 게임 당 11점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하게 되고 10:10 듀스가 되면 2점 차이가 날때까지 경기를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5판 3선승제로 합니다.

- 서브는 2번씩 번갈아 가면서 넣고 탁구대 밖에서 공이 잘 보이게 손바닥에 올려 16cm이상 토스하고 넣습니다. 단식은 서브를 넣는 구역의 제한이 없지만 복식은 탁구대 내 코트의 오른쪽 반 구역에 바운드 후 대각선 방향 상대 코드 왼쪽 구역을 맞아야 합니다. 센터라인을 넘어가서 다른 구역에 맞으면 실점입니다. 

- 서비스 할 때 네트를 맞고 들어가면 다시 서브하고 (여러번 해도 상관없음) 서브 이후 경기 중에 네트에 맞는 것은 그대로 진행됩니다. 

- 탁구대 손을 짚거나 네트를 건드리거나, 서브할 때 공을 던지고 헛스윙을 하거나 손으로 다시 잡거나 하면 실점입니다.

 

복식 서브 리시브 순서 바꾸기 

공식 경기에서는 동전 던지기를 해서 선정된 팀이 서비스권, 리시브권, 테이블 중에 하나를 선택한 다음 나머지를 상대팀이 고르는 방식으로 하는데 이것까지 설명하긴 너무 복잡하고 일단 누가 먼저 서비스 할지 정했다고 할 때 복식 서브 순서 바꾸기에 대해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 서비스 팀( A, B ) 에서 서비스할 사람 (A) 을 정하고, 리시브 팀( X, Y ) 에서 리시브할 사람( X )을 정합니다. 

- 서비스 팀 (A) 에서 2개 서비스를 넣고 나면, 리시브 했던 사람(X)이 서브를 하게 되고 다음에 서브를 할 사람(B)이 리시브를 합니다. 서브를 하고나면 팀원과 위치를 바꾸어 다음 서비스할 사람이 리시브를 하는 순서로 서브와 리시브의 순서를 바꾸면 됩니다. 게임 마칠 때 까지 순서를 반복합니다. 

- 1게임이 끝나고 두번째 게임에서는 첫 게임에서 리시브를 했던 팀이 서브를 하게 되는데 이때 먼저 서비스를 할 사람(X) 이 정해지면 1게임에서 해당 선수에게 리시브를 받지 않았던 선수(A)가 리시브를 받아야 합니다. ( Y가 서브를 하게 되면 이전 게임에서 리시브를 하지 않은 B가 리시브를 합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순서를 계속 바꾸어서 합니다. 

- 5판 3선승제 일 때 5번 째 게임에서는 5점에 도달하는 순간 테이블과 리시버 순서를 바꿔줍니다. 

 

이상 간단한 탁구 규칙과 복식에서 서브 리시브 순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참고하셔서 가족들과 재미있게 탁구 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