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아이언 샤프트 NS Pro 950GH를 선택한 이유
저는 현재 V300 4세대 아이언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4세대 디자인이 예뻐서 그런 것도 있지만 아이언 샤프트가 NS Pro 950GH 구형 샤프트인 것이 중요했습니다. 요즘 나오는 950GH Neo 가 2019년에 20주년 기념으로 나온 샤프트이지만 기존 950GH 샤프트와 특성이 달라졌는데요. 여러 아이언을 써보면서 구형과 신형을 다 경험해보고 저한테 맞는 950GH 구형으로 결정한 기준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950 neo 신형은 샤프트 중간 부위가 강해지면서 타출각이 1~2도 높아지고 스핀이 많아지도록 설계가 되었는데요. 아래 단단함(rigidity) 그래프를 보면 중간 부위가 기존 구형 샤프트에 비해 단단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언들이 예전 아이언에 비해 스트롱 로프트로 나오다보니 거기에 맞춰서 변화를 준건데요. 기존 구형의 타감을 유지하기 위해 버트 부위를 살짝 약하게 만들었지만 실제로 체감은 구형에 비해 단단한 느낌이 있습니다.
아래 탄도 (trajectory) 그래프를 보면 neo 샤프트는 탄도를 더 높여서 그린 공략을 더 잘하게 하기 위한 의도가 있는 샤프트인데요. 그러다 보니 탄도가 원래 높은 골퍼들의 경우에는 탄도가 더 떠서 비거리 손실이 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원래 탄도가 높은 편이라 신형을 썼을 때 거리가 줄어드는 문제가 있었고 신형 샤프트의 경우 임팩트 때 딱딱한 타감이 올라오는게 싫어서 NS Pro 950GH 구형 샤프트가 장착된 아이언으로 교체를 해서 사용 중에 있습니다. 드라이버의 경우에는 매년 새로운 기술이 반영되어 비거리와 관용성을 높이고 있지만 정확도가 중요한 아이언의 경우에는 꼭 신형을 고집하기 보다는 본인의 스윙 스타일이나 탄도, 좋아하는 타구감에 맞는 아이언 샤프트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이상 아이언 샤프트 NS Pro 950GH 구형과 Neo 신형 선택한 이유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