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운영

블로그 운영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들

낭만꽉스 2012. 12. 3. 10:28

블로그 방문자수를 급감시킨 그동안 블로그 운영하면서 했던 삽질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최근 작업 때문에 지금도 다시 방문자수 회복중에 있습니다.

(평균 방문자수 1800명 정도에서 400명으로 급감했습니다. T_T)



<이미지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첫번째는 필명 변경입니다.


처름 블로그 개설할때 '몽상팬더와 삶의 미로'라는 왠지 철학적인 냄새를 풍기는 블로그 타이틀과 필명을 지었었는데 블로그 포스팅과도 잘 안 맞는 것 같고 저랑 연결점도 딱시 없어보여서 그냥 심플하게 블로그 타이틀은 꽉스블로그로, 필명은 꽉스로 바꿨는데 그러고 났더니 이웃 블로거들이 기억을 못하십니다. 일일이 설명을 해야 하고 그나마 미약했던 이웃블로거들의 방문도 끊어져 버리더군요. 블로그 처음 개설하고 블로그들 방문하면서 인사했던 것들이 한 번의 작업으로 확 날아가 버리더군요. 블로그 타이틀과 필명은 처음 정하실때 심사숙고 하셔서 평생 쓰실 수 있는 걸로 잘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운영 중간에 바꾸시는 건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두번째는 티스토리 1차 주소 변경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처음 정했던 필명인 몽상팬더에 맞게 mspd.tistory.com 으로 지었었죠. 그러다가 꽉스 블로그로 변경하고 나서 주소랑 블로그 타이틀이랑 안 맞는게 보기 싫어서 티스토리 주소를 kkwaks.tistory.com 으로 변경하게 됩니다. 물론 24시간 동안 다시 수정 불가 하단 주의 문구가 있었지만 크게 고민 안하고 변경해버렸는데 기존 주소로 검색사이트에 등록된 내용들이 링크가 깨지면서 모두 검색 사이트들에서 삭제가 되게 됩니다. 하루만에 다시 원래 주소로 복구를 했지만 이미 검색 포탈에서 다 삭제된 뒤라서 검색 유입이 완전히 초기화 되어 버렸더군요. 단순한 작업이었는데 이 삽질로 블로그 검색 초기화 및 방문자수 복구하는데 6개월은 걸린 것 같습니다.



세번째는 도메인 구입 후 2차 주소 세팅입니다.


티스토리 1차주소를 변경하는 건 위험이 큰 거 같아서 kkwaks.net 이란 도메인을 구입후에 2차 주소로 세팅하고 적용을 하게 됩니다. 블로그 타이틀인 꽉스블로그와도 잘 맞는 도메인 주소가 맘에 들긴 했는데 새로 발행되는 글들은 2차 주소로 검색사이트에 등록되지만 과거 글들은 mspd.tistory.com 으로 검색이 되어서 주소의 파편화가 생기게 됩니다. 블로그 타이틀도 2가지로 나오게 되구요. 이 작업으로 방문자수가 많이 줄지는 않았지만 2차 주소를 중간에 세팅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잘 알게 되었지요. 블로그 개설하실 때 블로그 타이틀, 필명에 맞게 1차 주소 세팅하시고 2차 주소를 사용하실거라면 개설과 함께 적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 삽질 그리고 회복 중


최근에는 1차주소와 2차 주소로 나뉘는 파편화가 싫어서 방문자가 급감할 걸 알면서도 큰 맘 먹고 티스토리 1차주소를 mspd.tistory.com 에서 kkwaks.tistory.com 으로 변경했습니다. 역시나 변경 후에 네이버 검색 유입이 완전히 끊어 졌고 마치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고 검색 포탈에 주소 하나하나 등록하던 때가 생각나게 만들어 버리네요. 1600~2000명 정도의 방문자수가 오늘보니 그래도 많이 회복해서 400명 정도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3~6개월 정도는 꾸준히 포스팅해야 다시 회복이 될텐데 그래도 블로그 타이틀과 필명, 도메인 주소가 일치되게 세팅되니 좋긴 합니다. 이제는 이런 삽질 안하고 꾸준히 운영해야겠습니다.




기타 삽질과 네이버 '리브라' 알고리즘 적용


최근 네이버에서 새로운 검색 랭킹 알고리즘인 리브라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좋은 출처에서 좋은 포스팅이 나온다는 명제를 적용한 알고리즘이라고 합니다. 이 말은 즉슨 블로그에 평점을 매겨서 좋은 점수를 가진 블로그의 글들을 더 상위로 노출시킨다는 겁니다.  앞서 말씀드린 삽질들도 이런 평점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작업들이고 그 외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 작업들이 있는데 참고하시라고 정리해 봅니다. 주의하셔서 블로그 평점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포스팅 제목이나 내용 변경

- 발행된 포스팅의 삭제

- 저작권 문제있는 이미지 사용


등입니다.


발행후에 포스팅에 대해 수정하는 건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하니 발행전에 꼼꼼히 확인하시고 포스팅 하시길 바랍니다. 그나저나 제 블로그는 언제쯤 회복이 될까요? T_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