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생활

직장인에게 딱 맞는 다이어트 방법 2-Day 다이어트 도서 리뷰

낭만꽉스 2013. 7. 7. 07:37

노출의 계절인 여름이 다가오면 다들 한 번쯤 생각하는 것이 다이어트가 아닐까 합니다. 저도 수영복을 입기 위해 그동안 풀어주었던 뱃살들을 넣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특히 올해는 TV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된 간헐적 단식이라는 새로운 다이어트 패러다임이 소개되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요요없는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웹서핑을 통해 간헐적 단식에 대해 찾아보면서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지만 일주일에 5일을 평소처럼 먹고 2일을 단식을 하면서 꾸준히 운동을 하라는 답밖에는 얻지 못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2day 다이어트는 바로 이 간헐적 단식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는 가이드 북이라고 할 수 있는 책입니다. 특히 5일과 2일의 식단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풍부한 예와 레시피를 통해서 어떻게 먹고 어떻게 운동하고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해 따라서 해볼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미셀 하비 박사와 토니 하웰 교수는 유방암 발병률을 낮추기 위한 방법으로 빠른 시간에 체중을 줄이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고 연구와 실험을 통해 검증된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서 적게 먹고 운동하라고 하는 다른 다이어트 책보다 훨씬 신빙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식습관을 바꿈으로서 빠르게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는 의미에서 다이어트에 실패했던 많은 분들에게 희소식 같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책의 차레는 1장에는 2-day 다이어트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해서 스스로 변화해야하는 이유를 찾고 계획과 목표를 세우라고 얘기합니다. 3장부터는 실제로 2일동안 뭘 먹을것인가? 그리고 나머지 5일동안은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6장부터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운동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스트레칭 방법부터 그림으로 설명되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따라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감량에 성공하면 2일에서 1일로 단식시간을 줄이는 1-day 다이어트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9장부터 10장은 식단 구성과 레시피를 수록하고 있어서 바로 결심과 동시에 따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day 다이어트는 5일은 평상시처럼 먹고 나머지 2일동안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으로 요요가 없는 체중감량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간헐적단식처럼 단식을 하는게 아니라 2일동안 평소보다 적게 먹도록 식단을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결국 안 먹는 기간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굶지 않고 하는 다이어트다 보니 단식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 같네요



2일만 적게 먹었다고 체중감량이 된다는게 사실 믿기지는 않지만 2일동안 음식양을 줄이게 되면 위의 크기도 줄어든다는 점만 생각해보면 완전히 허황된 얘기처럼은 들리지 않네요



각 장마다 책은 읽는 독자가 궁금해할만한 질문과 답을 정리해 놓고 있어서 대부분의 궁금증들은 풀리는 것 같네요



또한 Tip 코너를 통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가 요즘 왜 살이 찌나 했더니 이유는 아무래도 스트레스와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이 아닐까 싶네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만한 내용인 그럼 2-day 다이어트로 얼마나 체중감량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도 나와 있습니다. 3개월 이후 평균 감량율을 보니 체중이 5.8kg 줄고 허리둘레가 6cm 줄어든다는군요 딱 제가 필요한 만큼의 감량 수치라는... ^^



요즘 대부분의 책들처럼 각 장별로 요약정리가 되어 있어서 책을 다시 빠르게 복습할 때 좋습니다. 



책에 키와 체중으로 보는 BMI 지수 표가 있는데 저도 찾아봤더니 '과체중' 으로 나오더군요 저도 책에서 가이드 준대로 열심히 따라해야겠다고 다짐을 해봅니다. 



저는 스트레스가 있으면 술을 많이 마시는 스타일인데 스트레스가 다이어트에 적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군요 먹고 마시는 것으로 풀지 말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으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풀수 있다면 베스트가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스트레스 받으면 팔굽혀펴기 100개 뭐 이렇게 말이죠 



2일 동안은 섭취량을 제한하면서 저탄수화물식으로 하되 영양불균형을 막기 위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균형적인 식사를 하고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권장량을 넘지 않는 선에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단, 빵이나 케이크, 단음식, 술등의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은 금지입니다.



나머지 5일동안에는 건강을 위한 지중해식 음식으로 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과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방향으로 하여 포만감을 극대화시키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보통 다이어트 책에서 유제품은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하는데 포만감을 주는 저 탄수화물식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역시나 물은 많이 마시라고 하네요 ^^



식단조절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칼로리 소비와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운동인데요 운동전 스트레칭 부터 꼼꼼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도구없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들을 그림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따라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래 사진 오른쪽에 나와있는 플랭크 자세가 복근과 척추기립근 강화를 위해 꽤 괜찮은 운동인데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윗몸일으키기나 다리들어올리기 같은 운동보다 그리 힘들지 않으면서 복근과 척추 근육을 모두 강화할 수 있으니 근력이 약하신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



근력운동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은 건강상의 이득을 얻기위해서는 중강도 150분, 고강도 75분의 운동을 해야하고 체중감소 효과까지 보려면 중강도 100분에 고강도 150분을 하라고 하네요 일주일의 2~3번이 적당하다고 볼때 체중감소를 위해서는 최소 50분에서 1시간 40분 정도의 운동이 필요하다는 결론입니다. 흠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요?



2-day 다이어트로 성공했다면 감소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만 다이어트하는 1-day 다이어트로 바꾸라고 하고 있는데 이미 2-day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성공했다면 식단도 잘 지키고 운동하는 습관도 길렀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체중의 감소와 유지는 결국 생활 습관의 변화가 없이는 얻기 힘든 결과라는 생각도 드네요



책의 말미에는 2-day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표가 아침,점심,저녁을 포함해 간식과 밤참까지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단도 마련되어 있고



한국인을 위한 식단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식단표만 제공하는 여타 다이어트 책과는 달리 식단표에 있는 레시피들의 영양성분표와 요리 방법에 대한 내용까지 수록하고 있어서 이 책만 있으면 어떻게 먹어야할지에 대한 고민은 안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기존 레시피가 지중해 식이다 보니 바로 적용할 수도 있지만 한국인을 위한 다이어트 레시피를 추가로 수록하고 있습니다. 기회에 맞게 섞어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특히 직장인들의 경우 회사생활을 하는 7일동안 절제된 식사를 해야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7일동안의 칼로리 제한을 통한 다이어트는 비현실적이었다면 주중에는 평소와 같은 식사를 하고 쉬는 주말에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은 그리고 그것이 연구와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는 건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책 부록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정보들이 표로 정리되어 있는데 그 중에 도움에 될만한 내용들이 있어서 공유해 봅니다. 좌측표에는 운동을 한날에 활동들이고 오른쪽은 운동을 하지 않는 날 활동량을 늘려서 생활속에서 칼로리를 소모하라고 하는 군요 물론 운동을 하는 것이 근육 증가로 인한 여러가지 이점이 있겠지만 생활속에서 활동량이 많다면 굳이 헬스장을 찾아서 운동하는 것보다 집에서 스트레칭과 Home workout 을 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큰 이점이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재밌는 건 동료에게 이메일쓰기 8kcal, 하루에 엘레베이터 5번 타는 건 3kcal 네요 예전에 데스크자키(사무직)의 경우 하루 8시간 근무에서 소모되는 칼로리가 평균 100kcal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 걸 본 적이 있는데 아래 나와 있는 활동량에 따른 칼로리 소모 표를 보니 딱 이해가 되네요 



지금까지 다이어트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간헐적 단식을 활용한 2-day 다이어트 책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주중에 식사조절이 어려운 직장인들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책이 아닌가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이틀동안에도 굶지않고 섭취 칼로리를 제한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영양불균형이라던가 금식으로 인한 부작용도 없다는 장점이 있는 다이어트 방법인 것 같네요


저도 불어난 뱃살을 빼기위해 주말에는 식사량을 반으로 줄이고 주중에 출근시에 버스 정류장 4개 정도 되는 거리를 걸어서 출근하는 등 생활속에서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데  따로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지 않았는데도 회사 동료들이 살 빠졌다고 말할 정도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책에 나와 있는 식단을 그대로 따라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니 어떤 식단이 좋은 식단인지 참고하시고 저처럼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2-day 다이어트 도서 리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