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환경을 고려하여 블로그 포스팅하기
2010년부터 운영해온 블로그의 유입순위를 살펴보니 모바일 검색을 통한 유입이 PC를 앞선지 좀 되었더군요. 시간적인 공간적인 제약이 PC보다는 적기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수도 있구요. 아마 그 증가폭은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미 페이스북도 모바일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집중하고 있고 시대는 모바일 위주로 변화하고 있지만 블로그 포스팅을 보면 아직 PC 기준으로 작성된 글들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바일 기기에서 보기에 불편한 몇가지 포스팅 특징들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포스팅 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크고 많은 이미지 사용
가끔 페이지가 로딩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살펴보면 이미지 사이즈도 크고 갯수도 많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시대에 좀 안 맞는 얘기같지만 PC가 아닌 모바일에서는 영향이 큽니다.
예를 들어, 500KB 사진을 20장 등록했다면 10MB 정도의 용량이 됩니다. LTE 평균 다운로드 속도가 30Mbps 정도 되니 8byte로 나눠보면 3.75MB/sec 가 됩니다. 1초에 3.8MB 정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셈이니 10MB를 일반 LTE를 통해 다운받는데 3초의 시간이 걸리는 셈입니다. 모바일에서 검색하고 페이지 로딩이 1초만 되어도 창을 닫게되는데 3초는 기다리기 지루하게 느껴지거든요.
모바일에서 페이지 로딩이 쾌적하려면 전체 용량이 1~2MB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미지 사이즈를 가로 700px 이하로 제한하는데 용량으로보면 100KB 정도 됩니다. 보통 사용하는 사진이 10장 미만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1MB 정도 용량으로 모바일 브라우저 로딩시에 지연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물론 사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모바일 기기 접속시 이미지를 자동으로 리사이징 + 다운사이징해주는 서비스라면 고화질 이미지를 업로드 해도 괜찮을 것 같네요
길고 많은 내용의 글
PC에서는 스크롤 한 번에 보여지는 내용이 스마트폰에서는 최소 스크롤 2~3번은 되어야 읽을 수가 있습니다. 간혹 PC에서도 사진 포함해서 10번 이상의 스크롤을 해야지만 다 읽을 수 있는 정도의 장문의 글을 볼 수 있는데 모바일폰에서 이런 장문의 글을 만나게 되면 포스팅이 정말 흥미롭지 않으면 금방 넘기게 되더군요.
모바일폰의 콘텐츠 소비 패턴 상 잠깐씩 짬이 날 때 많이 이용하게 되므로 짧은 시간안에 내용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나의 포스팅에는 하나의 주제를 담아서 모바일에서 읽을 때도 부담없는 길이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번한 줄바꿈
티스토리도 그렇지만 블로그 플랫폼들은 PC버전 포스팅을 자동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변환을 해서 보여주는데요. 가장 보기 싫은 것이 문장마다 줄바꿈을 한 경우입니다. 모바일 기기에 가로폭에 맞춰서 자동 변환이 되기 때문에 PC 버전에 맞춰서 줄바꿈을 한 문장은 들쑥 날쑥 보이는 것뿐 아니라 문단 자동 줄바꿈이 되는 경우에는 몇 문장이 아닌데도 모바일 페이지 한 페이지를 차지 하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포스팅의 가독성이 떨어지게 되더군요.
그래서 같은 문단은 되도록 줄바꿈 없이 쭉 이어서 작성하는 것이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읽기 좋게 보여진다는 걸 감안하시면 좋겠네요.
애드센스도 모바일에 맞게
애드센스 광고도 모바일 기기 사용율이 높아지는 것에 맞추어 모바일을 고려해서 게재하는 것이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포스팅 상단을 제외하고 가장 효과가 좋은 건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는 큰 사이즈의 배너를 본문에 삽입하는 것인데요. 저의 경우에는 300x200 사이즈의 배너를 본문에 삽입해서 포스팅 합니다. 그래야 PC에서도 노출되고 모바일에서도 노출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플러그인 기능을 이용하면 모바일 상단과 하단에 애드센스를 넣을 수 있지만 PC에서는 보이지 않기도 하고 사이즈도 PC 화면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글 읽기를 마치는 본문 하단에 노출하는 것이 글 중간에 넣는 것보다 가독성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클릭을 유도하게 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모바일 환경을 고려한 포스팅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생각나는대로 적어봤는데요.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으시면 같이 공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