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리뷰

입문용 갓성비 헥스 하이브 F100 OM바디 어쿠스틱 기타

kkwaks 2023. 11. 11. 07:00
반응형

중1 아들 녀석이 느닷없이 기타가 배우고 싶다고 하면서 제 77년산 마틴을 자꾸 탐내서 위기감을 느끼고 부랴부랴 쓸만한 입문용 어쿠스틱 기타를 찾기 시작했는데요. 예산은 20만원 이하 중에서 중학생이 연주하기 편한 크기에 연주감이나 소리가 그래도 괜찮은 기타를 찾는 것이 미션이었습니다. 입문용 기타에느 콜트, 헥스, 크래프터, 고퍼우드, 벤티볼리오 등등의 여러 기타 브랜드들이 있는데, 여러 기타들을 직접 만져보고 쳐보고 고른 기타는 오늘 소개할 헥스 하이브 F100 OM 바디 어쿠스틱 기타입니다.

 

처음 보자마자 깔끔한 마감과 뽀얀 상판이 눈에 들어왔는데요. 흡사 콜링스 기타를 연상시키는 듯한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헥스 하이브 F100 M 모델입니다. 클래식한 OM 바디 기타로 아담한 사이즈에 기타 소리도 드레드넛에 비해 크지 않아서 집에서 조용히 혼자 연주하기 좋은 기타입니다. 생산은 인도네시아에서 하는데 헥스는 자체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서 퀄리티나 품질면에서 참 좋은 기타를 생산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전통적인 OM 바디 사이즈에 스프루스 상판, 샤펠레 측후판이 사용되었고, 입문용 기타에서는 보기 힘든 양질의 로즈우드 지판과 브릿지가 사용되었네요. 전체적으로 사틴 피니쉬가 적용되어 있어서 특히 넥감이 미끄러지듯 정말 좋습니다. 

 

 

헥스 기타의 베벨컷 헤드로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고 18:1 비율의 헤드 머신이 적용되어서 부드럽고 미세한 튜닝이 가능합니다. 

 

 

콜링스를 연상시키는 뽀얀 스프루스 상판과 예쁜 무늬의 샤펠레 후판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물론 솔리드(단판)은 아니고 소위 합판 기타인데요. 합판 기타긴 하지만 예전보다 기술이 좋아져서 얇은 나무 몇 겹을 붙여서 단판 처럼 만들고 얇은 피니쉬를 적용해서 합판이지만 소리나 울림을 좋게 만들어진 기타입니다. 

 

 

몇 가지 특징으로는 사운드홀에 픽가드 없이 깔끔한 화이트 로제트만 적용되어 있고 짙은색의 로즈우드 지판과 브릿지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넥 접합 방식은 전통적인 도브 테일 방식으로 하면서도 접착 면적을 넓게 해서 내구성을 신경쓴 접합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헥스 하이브 F100 기타의 최대 장점을 꼽으라면 바로 오일본 너트와 새들이 적용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샵에서 오일본 너트 새들을 따로 적용할 경우에 저렴하게 해도 5만원 정도가 들어가는 고가의 옵션인데, 입문용 기타에 적용되어 있다는 것이 참 놀랍습니다. 오일본 너트가 적용되어 소리가 날리지 않고 모아지면서 튀는 소리 없이 부드러우면서 서스테인이 지속되는 좋은 소리를 내어 줍니다. 

 

 

사이즈는 여성이나 중학생이 사용하기에 적당한 아담한 사이즈고 측판도 슬림해서 기타가 폭 안기는 느낌이 듭니다. 체구가 작은 경우 드레드넛과 같은 큰 바디의 기타를 사용할 경우 어깨가 결리거나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편하게 치기 좋은 사이즈의 기타인 것 같네요. 또한 넥 너비가 44mm인 살짝 도톰한 C 형 넥인데, 엣지부분이 라운딩 처리가 되어 있어서 손이 작아도 걸리는 느낌없이 운지가 편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요즘 온라인으로 기타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가급적이면 온라인을 구매하시는 경우라도 전문 기타샵의 온라인 몰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직접 매장에서 구매를 했는데, 매장에서 구매하면 워런티도 제공해주고, 셋업도 알맞게 해주시니 훨씬 좋습니다. 특히 처음 배우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줄 높이를 버징없는 정도로 최대한 낮춰서 셋업을 하는 것이 연주하기 편한데요. 구입하면서 011 게이지로 하고 현고는 6번 줄 기준 2.4mm 정도로 맞춰서 셋업을 받았더니 코드 잡기도 편하고 연주감이 딱 좋더군요. 

 

 

제 올솔리드 기타들은 습도 조절을 위해 하드케이스에 숨어 있는데 합판 기타는 습도에 강해서 이렇게 아무렇게나 꺼내 놓아도 되니 좋네요. 거실에 기타를 꺼내 놓으니 인테리어 효과(?)도 있고 오며 가며 심심할 때 연습하기도 좋습니다. 

 

 

 

입문용 기타 가격이지만 마감이나 연주감이나 소리가 이 정도 가격에 나올 수 없는 정말 좋은 퀄리티의 기타인 것 같습니다. 처음 기타를 배우거나 다시 시작할 때 부담없이 오래 사용하고 싶은 예쁘고 소리좋은 입문용 어쿠스틱기타를 찾으신다면 강력히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참 소프트케이스도 도톰하고 특히 손잡이가 도톰해서 좋던데, 사진을 못 찍었네요. 소프트케이스도 쓸만한거 준다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입문용 갓성비 헥스 하이브 F100 OM바디 어쿠스틱 기타 구입기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