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레코딩

좋은 음질로 유튜브 동영상 촬영하기 위한 iRig Mic Video 구입사용기

kkwaks 2020. 7. 2. 08:21
반응형

그동안 유튜브 어쿠스틱 커버 동영상 촬영을 위하여 여러가지 시행착오들을 해오면서 최근에는 콘덴서 마이크 2대로 녹음하는 것에 정착했었는데, 아무래도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마이크를 연결하고 녹음하는 것이 번거롭기도 하고 책상을 벗어날 수가 없다보니 좀 다양한 장소와 구도에서 녹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구입한 iRig Mic Video 입니다. 


요즘 유튜버들 사이에서는 shure MV88+ 킷이 인기던데, 왜 인기없는 iRig Mic Video라는 이상한 이름의 마이크를 구입했냐면 iRig 제품들을 좋아하기도 하고 좀 먼거리에서도 수음할 수 있는 샷건 마이크가 좋을 것 같아서였습니다. 그리고 이미 삼각대와 핸드폰 거치대는 가지고 있어서 MV88+ 악세사리가 필요없기도 했구요.


가격은 10만원 후반대이니 스마트폰용 마이크치고는 비싼편입니다. 



촬영을 담당하고 있는 Sony RX100 III 와 한 컷. 아쉽게도 Sony RX100은 마이크 입력단자가 없어서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이제 DSLR만 사면 되겠습니다. 



박스 개봉.



깔끔하네요.



마이크 등장.



길쭉한 샷건 마이크입니다. 샷건 마이크는 주변 소음을 최소화 하고 가리키는 쪽 방향의 소리를 수음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먼저 윗쪽을 보면 다이렉트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버튼과 LED, 그리고 오른쪽 LED는 전원 + 레벨 표시등입니다. 마이크 입력하면 레벨이 녹색과 적색으로 표시가 되어서 적당한 레벨을 맞출 수 있게 해줍니다.



왼쪽에는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는 DEVICE단자와 다이렉트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헤드폰 단자가 있습니다.



반대편에는 카메라로 사운드를 보낼 수 있는 단자가 있어서 DSLR과 연결할 수 있고 GAIN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간혹 숫자가 안 써있는 제품들도 있는데 숫자가 써 있어서 현재 세팅값을 알 수 있어서 좋네요.



아래쪽에는 삼각대와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DSLR의 핫 슈 단자와 연결할 수 있는 악세사리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 길이는 마우스 정도 길이네요.



동봉된 박스를 개봉해 봅니다.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 종류별로 3개, 그리고 DSLR 과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 윈드스크린과 스마트폰에 붙일 수 있도록 하는 자석 패드 그리고 DSLR 핫 슈 단자와 연결할 수 있는 악세사리입니다. 



윈드 스크린을 끼워봅니다. 



핫 슈 단자에 끼울 수 있는 악세사리도 장착합니다.



스마트폰 연결용 케이블로 연결해 봅니다. iOS 기기가 아무래도 가장 잘 호환되겠지만 일단 테스트는 안드로이드폰으로 해봤습니다.



삼각대에 스마트폰 거치대를 연결하고 거치대 핫슈 연결하는 곳에 iRig Mic Video를 연결합니다.



스마트폰을 장착해 봅니다. LG V50s 모델입니다.



구글Play 에서 iRigRecoder3 을 내려받습니다. iOS 앱스토어에는 iRigRecoder LE 라고 되어 있더군요. 유료 모델로 이름이 비슷하니 무료 앱으로 설치하시길.



앱이 실행이되면 기본으로 사운드 녹음 모드인데, 아래 오른쪽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영상 촬영 모드로 변경됩니다.



Shure MV88+ 앱은 이런저런 설정도 되던데, iRigRecoder는 설정에 들어가면 영상해상도 Low, Middle, High 설정 밖에 없더군요. 나중에 iOS 용 iRig Recoder 깔아서 확인해보니 안드로이드폰용 앱에는 없는 Sound 설정을 Low/High로 설정할 수 있더군요. High로 설정하면 24bit로 녹음하게 됩니다. 역시 아이폰이 있어야 좀 더 나은 퀄리티로 녹음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아쉬운점은 카메라 해상도가 4k 인데, 앱에서 촬영가능한 해상도는 1920x1080 까지밖에 안되더군요. 



세팅 완료



세팅하고 이런저런 테스트 녹음을 해보고 iRig Mic Video 로 쿨 - 아로하 커버 영상을 촬영해봤습니다. 


처음에는 가까이에서 마이크가 직접 바라보게 세팅했더니 기타 부밍이 크게 수음되어서 마이크를 기타 헤드쪽으로 살짝 돌려서 녹음하니 괜찮더군요. 아무래도 샷건 마이크다 보니 가까운 곳에서 녹음할 때는 게인을 낮춰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콘덴서 마이크 두 대로 오디오인터페이스 통해 녹음한 사운드 보다는 못하지만 스마트폰이나 DSLR의 내장 마이크와는 확실히 다른, 해상도 있는 사운드가 녹음이 됩니다.  


녹음 후에 로직에서 Comp, EQ, 리버브 살짝 적용했으니 참고용으로만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과 DSLR에 연결해서 기존 마이크보다 더 좋은 음질로 녹음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소음이 있는 야외 촬영이나 실내에서도 책상을 벗어나 다양한 배경에서 촬영이 가능해질 것 같네요. 이제 DSLR만 사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iRig Mic Video 구입사용기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