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방전시 배터리 점프하기
요즘은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에 보험사의 긴급출동을 부르면 보통 20~30분 내에 해결이 되긴 하는데요. 긴급 출동 회수 제한도 있고 배터리 방전된 차량외에 차량이 하나 더 있는 경우에는 굳이 긴급출동을 부르지 않고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배터리 점프'를 이용한 시동걸기 입니다.
배터리 점프는 간단하게 정상 자동차의 배터리에 방전 자동차의 배터리를 연결하여 시동을 걸 수 있게 하는 방법인데요. 자동차에는 발전기가 있어서 시동을 걸고 유지하면 배터리를 다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일반 차량의 경우 대부분 12V를 사용하지만 안전을 위해 반드시 두 차량의 전압을 확인하셔서 같은 전압인지 확인 후 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점프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집게 모양의 점프선이 필요한데요, 없으시다면 비상용으로 하나쯤 구비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원래 출퇴근용으로 올뉴모닝을 탔었는데, 요즘 지하철을 타고 다니다보니 계속 세워놓게 되어 자주 방전되더군요. 참고로 모닝에는 40Ah 정도의 작은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서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에는 2~3일 정도면 방전됩니다. 레이 부품을 이용하여 60Ah 짜리 배터리로 DIY할 수 있는 KIT도 판매를 하던데 엄두가 나질 않아서 그냥 방전되면 배터리 점프를 이용해서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아무튼 배터리 점프를 위해서는 배터리와 배터리를 연결해야 하므로 배터리가 가깝도록 차량을 마주보게 세워줍니다. 저는 배터리 위치를 알고 있어서 더 가깝도록 아래와 같이 세웠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차량 간의 거리를 두고 닿지 않도록 세우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모닝이 방전 차량입니다.
준비가 되면 점프선을 연결합니다. 연결 및 해제시에는 순서에 따라 하셔야 하는데, 연결시에는 방전차량 + 부터 시작하고 점프선을 분리할 때는 방전차량 - 부터 시작한다고 외우시면 쉽습니다. 그리고 + 극은 + 극끼리 연결, - 극은 - 극끼리 연결한다는 지식만 있으시면 쭉 순서대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연결할 때는 방전차량 + 에 붉은색 점프선을 연결 -> 정상 차량 + 에 점프선 연결 -> 정상 차량 - 에 검정색 점프선 연결 -> 방전 차량 - 에 점프선 연결입니다. 분리할 때는 연결할 때의 역순인데 방전차량 - 부터 시작해서 -> 정상차량 - 분리 -> 정상차량 + 분리 -> 방전 차량 + 분리 입니다.
보통 + 극은 보호캡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커버를 열고 연결해 줍니다. 방전된 모닝의 배터리에 먼저 연결합니다.
다음으로 정상차량의 + 극에 점프선을 연결합니다.
일단 아래 그림처럼 두 배터리의 + 극끼리 연결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정상차량에 - 극에 검정색 점프선을 연결하고, 방전 차량의 배터리 - 극에 해당 점프선을 연결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 - 는 서로 닿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점프선 연결이 끝났으면 방전 차량의 시동을 걸어줍니다. 점프선 연결만으로 시동이 걸릴 수도 있지만,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에는 정상차량의 시동을 걸어주고 시도하면 보통 잘 됩니다. 점프선 분리시에는 위에 설명한대로 방전차량의 - 극부터 순차적으로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이상 자동차 방전시 긴급출동을 부르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배터리 점프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