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하비 어두운 전조등 HID 전구 교체

낭만꽉스 2016. 11. 28.

모하비 KV300 차량은 HID인데 앞유리 열차단 필름을 시공해서 그런지 밤 특히 우천시에는 전조등이 어둡게 느껴지더군요. 그래서 열차단 필름을 제거해야하나 고민하다가 발견한 제품이 오스람 나이트 브레이커 언리미티드 입니다. 할로겐 전구는 나오는 건 알았는데 HID도 나오네요. HID는 오래 쓰면 6년 정도도 쓴다는데 사용량에 따라서 3년만에 나가기도 한다는 군요. 차가 13년 출고니 좀 있으면 수명도 다할 것 같아서 교체를 결정했습니다. 모하비 차량용으로 D1S로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최저가 기준 한 개당 7만원 중반 정도에 판매하고 있네요. 하지만 공임비도 있기 때문에 다 해서 20만원 선에서 교체한 것 같습니다. 택배로 도착한 오스람 전구입니다.



기존 순정에 비해 70%가 밝고 20m 가 더 보인다는데 정말일지 기대가 되네요. 아래 사진은 순정 오스람 전구입니다. 전력은 35W로 같은데 어떻게 더 밝고 더 멀리 보이는지 궁금하네요.



오스람 나이트 브레이커 언리미티드 전구를 꺼내 봤는데, 순정이랑 별다른 차이점은 못 느끼겠네요.



자 이제 교체 시작!! 단골 카센터인 의정부 이두희모터스에서 교체 작업을 하였습니다. HID는 뒷판이 나사로 조여져 있기 때문에 전구 교체를 위해서 전조등을 탈거를 해야합니다. 그릴과 연결된 볼트를 다 풀어줍니다. 



전조등과 연결된 나사도 다 풀어줍니다. 하지만 쉽게 빠지지는 않네요. 전조등 크기가 입구보다 좀 더 큰데 걸리는 부분들이 있어서 쉽게 빠지지 않아서 고생하시네요. 잘 안되면 범퍼를 탈거 해야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HID 전구 교체를 위해 범퍼를 탈거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어렵게 탈거 완료. 범퍼는 안 풀렀으니 다행이네요.





기존 전구는 필립스였네요. 혹시 모르니 잘 보관해둡니다.



교체시에 전구아래 쪽에 나사 링 형태로 되어 있는 부품을 빼서 끼워야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교체하고 야간 운전을 3시간 정도 해봤는데, 확실히 더 밝게 느껴지고 마치 안개등을 킨 것처럼 주변도 밝네요. 멀리 보이는 건지는 정확히 비교를 못해봐서 판단할 수 없지만 느낌상 더 멀리까지 빛이 도달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색상은 4350K 로 기존 순정HID보다 살짝 화이트쪽에 가깝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우천시에 테스트를 못해보긴 했지만, 일단 열차단 필름 제거 안해도 될 것 같은 느낌이네요. 옆 차의 전조등 밝기랑 비교해 보시면 얼마나 밝은지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ID가 어두워서 고민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짝퉁이 많이 있다고 하니 너무 저렴한 제품보다 정품 인증 되는 업체에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어두운 전조등 HID 오스람 나이트 브레이커 언리미티드 D1S 교체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