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촬영 장비로 괜찮은 화질과 음질의 소니 RX100 III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기타 소리 녹음에 대한 여러가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이폰과 Focusrite iTrack Pocket을 가지고 동영상도 촬영해보고, 맥북 내장 웹캠과 콘덴서 마이크를 물려서 Quicktime 플레이어에서 촬영도 해보고 마이크 2개를 써서 촬영도 해보고 안방에서도 해보고 부엌에서도 해보고 작은 방에서도 해보고 등등 실험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몇 주간 계속 테스트만 하고 있는데, 문득 소니 RX100이 생각났습니다. 액정 회전이 되니 동영상 촬영은 좋을 것 같긴 한데 마이크를 추가로 연결할 수가 없어서 음질이 안 좋을 거 같다는 막연한 생각들었는데요. 영상 따로, 오디오 따로 따서 합치는 작업을 하는게 왠지 번거로울 거 같더군요. 그래서 테스트 할 때 포함은 안시켰었는데 화질이 어떤지 촬영만 해보자고 촬영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오디오가 좋아서 놀랐습니다.
RX100으로도 여러 환경에서 테스트 해봤는데, 한쪽면에 책장 2개에 책이 빼곡히 꼽혀있는 3m x 3m 짜리 작은 방에서 촬영하는게 적당한 룸어쿠스틱이 나오는게 좋더군요. 게다가 렌즈가 밝아서 조명 없이도 노이즈 없는 영상이 촬영되는 것이 장정입니다. 배경과 적당한 거리가 있으면 자연스러운 아웃포커스도 괜찮네요.
아래는 소니 RX100 III 으로 촬영한 어쿠스틱 반주, 노래 영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