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밸리 뉴트를 키우기 위해서 여과기를 구입하려고 알아보면서 선택 기준은 1. 여과력이 좋을 것  2. 조용할 것 이었는데, 이 두 조건을 만족하는 여과기는 바로 걸이식여과기더군요. 대신 너무 작은건 여과재가 많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중간 크기로 해서 구입했습니다. 여과재도 같이 구입했는데, 링타입은 경험상 세척이 그리 편하진 않아서 다른 모양을 찾다가 박테리아가 잘 서식할 수 있는 메추리알 스타일 여과재도 구입했습니다. 




일단 어항에 뉴트가 있어서 급한대로 택배 받자마자 대충 설치를 했습니다. 설명서가 안들어 있어서 대충 설치해봅니다. 뉴트가 도망갈 수도 있어서 수위를 낮게 해놨더니 물 떨어지는 소리가 크게 들리고 수류도 쎈 느낌입니다.



급한대로 일단 이렇게 세팅 끝.



다음날 아무래도 이상해서 여과기 관련 내용들을 찾아보다보니 역시나 잘 못 세팅했네요. 스폰지 대신 여과재를 넣긴 넣었는데 카트리지를 빼먹고 넣어서 물이 그냥 흘러 넘치게 되어 있었다는.



그래서 다시 다 빼내 줍니다. 여과재가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네요.



빼먹었던 카트리지를 마지막에 잘 설치해주고 다시 여과재를 투입합니다. 이제 제대로 된 것 같네요.



뉴트 도망 방지를 위해 수위를 낮게 해놨더니 물 떨어지는 소리가 커서 간단히 개조해봤습니다. 플라스틱 파일을 크기에 맞게 잘라서 물에 잠길 수 있는 길이로 해서 붙여줬더니 정말 조용해 졌네요. 뉴트가 수류가 쎈 걸 안 좋아한다고 해서 제일 약하게 틀어놨습니다. 



뚜껑 닫고 설치 완료.



소음도를 확인할 수 있게 동영상을 촬영해봤는데, LG V50s에 있는 ASMR 기능이 켜지는 바람에 생각보다 크게 들리지만, 실제로 모터 소리도 거의 들리지 않고 조용해서 참 맘에 듭니다. 이상 여과력 좋고 조용한 걸이식 여과기 설치개조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