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터 넥 종류와 쉬운 선택 방법
요즘 정말 다양한 형태와 모양의 퍼터들이 나오고 추가로 다양한 넥을 고를 수 있도록 하다보니 어떤 사양의 퍼터를 골라야 하는지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퍼터를 구입할 때 어떤 넥 종류를 선택해야 할지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선택 방법을 정리를 해봤습니다.
참고로 예민한 센터 퍼터나 구즈 넥 퍼터 처럼 아마추어가 사용하기 어렵거나 특이한 퍼터는 제외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퍼터 넥 타입인 플럼버넥, 슬랜트넥, 싱글밴드, 더블밴드에 한정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퍼터 넥 종류
일반적으로 기본적으로 장착되는 넥은 블레이드 타입에는 플럼버넥/슬랜트넥이, 말렛 타입이라면 싱글/더블밴드 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요즘 회사들이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세미 말렛 타입의 퍼터들을 내놓게 되면서 그 경계가 애매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 블레이드 보다 더 두꺼운 와이드 블레이드 형태의 퍼터에는 플럼버넥이 장착되기도 하고 더블밴드넥이 장착되기도 합니다. 헤드는 같은데 다른 형태의 넥과 조합을 하는건데요.
플럼버/슬랜트넥을 헤드에 겹합했을때 샤프트의 무게 중심이 힐쪽으로 치우쳐 있기 때문에 토우행이 생기는 거고, 싱글/더블 밴드는 샤프트의 무게 중심이 센터에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페이스 밸런스가 나옵니다. 그래서 본인이 어느 정도의 토우행이 있는 퍼터를 고를거냐에 따라 넥 타입은 정해지게 됩니다.
사람마다 퍼팅시 아크의 크기가 다른데요. 아크를 크게 그리면서 열리고 닫히는 스윙을 하는 경우에는 토우가 열리고 닫히면서 임팩트가 되는 플럼버넥/슬랜트넥이 적합하고, 열리고 닫히지 않는 직선적인 스윙을 하는 편이라면 페이스 밸런스로 임팩트되는 싱글/더블밴드형 넥타입이 잘 맞게 되는 겁니다.
퍼터 넥 선택기준
블레이드나 말렛을 선택한다면 기준은 간단합니다. 블레이드는 플럼버넥을 기본으로 선택하시면 되는데 본인의 스윙 아크 각도가 크면 슬랜트넥을 선택하시면 되고, 말렛은 일반적으로 싱글/더블밴드 넥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나는 스윙 아크가 있지만 말렛을 쓰고 싶다면 슬랜트넥이 장착된 말렛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세미 말렛형 퍼터를 구입하는 경우라면 다양한 넥 타입을 선택할 수 있을 텐데요. 아크가 있는 스윙을 한다면 토우행이 있는 플럼버/슬랜트넥을, 직선 스윙을 한다면 페이스밸런스인 싱글/더블밴드 넥을 선택하면 됩니다.
플럼버넥과 슬랜트넥 차이
같은 헤드인데 플럼버넥과 슬랜드넥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보통은 플럼버넥이 일반적인 골퍼에게 잘 맞는 클래식한 넥 타입이고 약간 아크를 그리는 경우에 평균적으로 잘 맞는 넥입니다. 만약 본인의 스윙 아크의 각도가 크다면 슬랜트넥이 플럼버넥보다 오프셋이 더 큰 경우가 많아서 플럼버 넥이 비해 더 열고 닫히는 각도가 크니 플럼버넥의 경우 오른쪽 미스가 많다면 슬랜트넥을 선택하는게 유리합니다.
숏슬랜트의 경우에는 일반 슬랜트보다 짧게 해서 오프셋이 크지 않기 때문에 밴디드넥과 플럼버넥 중간 어딘가의 토우행(1/4) 세팅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싱글밴드와 더블밴드 차이
싱글밴드와 더블밴드의 차이는 퍼터와 샤프트 연결 부위의 모양에 따라 한 번만 휘어서 라이각을 만든게 싱글 밴드, 페이스쪽으로 한 번 휜다음 라이각을 만들면서 한 번 더 휜 것이 더블밴드입니다. 어떤 모델은 더블밴드만 어떤 모델은 싱글밴드만 나오기 때문에 같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어드레스 했을 때 싱글밴드가 아무래도 좀 더 깔끔하게 보이긴 하지만 기능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조사마다 오프셋의 정도를 다르게 두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퍼터 넥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기억하기 복잡하다면 기본적으로 블레이드는 플럼버넥, 말렛은 밴디드넥(싱글/더블)이다라는 것만 기억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