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엘보의 증상과 예방 및 치료 방법
골프 연습을 하다 보면 팔꿈치 안쪽에 통증을 느끼고 힘이 빠져 물건을 제대로 집을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골프 엘보라고 합니다. 의학적 병명은 내측상과염으로 골프 엘보는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부상 중 하나인데요.저도 초보 시절 아이언 샷을 많이 연습할 때 한 번 엘보가 왔던 경험이 있어서 얼마나 안 낫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통증이나 증상이 있는데 그냥 방치하거나 연습을 계속 하게 되면 상태가 악화되어 팔을 쓸 수 없게 되기도 하기 때문에 예방, 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프 엘보의 증상, 예방 방법,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골프 엘보란?
골프 엘보는 의학적으로는 '내측 상과염'이라고 하는데요. 팔꿈치 안쪽에 위치한 힘줄과 근육이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골프 스윙 동작 중 그립을 너무 강하게 잡거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하지만, 골프를 치지 않는 사람들도 무리한 손목이나 팔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병입니다.
골프 엘보의 주요 증상
골프 엘보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 팔꿈치 안쪽 통증: 팔꿈치의 안쪽 부위가 아프거나 욱신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특히 누르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 근력 저하: 손목을 굽히거나 물건을 잡을 때 힘이 약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심하면 물건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 손목 및 손 통증: 팔꿈치뿐만 아니라 손목과 손에도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 운동 시 악화: 골프 스윙이나 반복적인 팔 사용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 부기 및 뻣뻣함: 염증으로 인해 팔꿈치 힘줄 주변이 붓거나 딱딱해지기도 합니다.
골프 엘보의 예방 방법
골프 엘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운동 습관과 연습 전 스트레칭이 중요한데요. 다음은 실천할 수 있는 예방 팁입니다.
- 올바른 골프 스윙 연습 : 그립을 너무 세게 잡고 힘으로 치는 스윙 자세나 뒷땅을 치는 경우에도 팔꿈치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티칭 프로의 도움을 받아 스윙 폼을 교정하고 꾸준히 연습하는게 필요합니다.
- 적절한 장비 선택 : 자신에게 맞는 골프 클럽과 그립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클럽이 너무 무겁거나 그립이 두꺼우면 클럽을 놓치지 않기 위해 더 세게 잡기 때문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 스트레칭과 워밍업 : 연습장에서 연습하기 전에 손가락과 팔을 펴고 손목을 위아래로 굽히면서 힘줄, 인대를 스트레칭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처음부터 세게 휘두르지 않고 작은 스윙으로 워밍업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킨 후에 풀스윙 연습을 하는게 좋습니다.
- 무리한 연습 하지 않기 : 지나치게 많은 스윙을 하거나 너무 무거운 클럽으로 연습하게 되면 팔꿈치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한 연습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골프 엘보의 치료 방법
골프 엘보는 가급적 골프를 쉬고 충분한 휴식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 충분한 휴식 : 팔꿈치가 뻣뻣해지거나 힘이 안들어가거나 눌렀을 때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운동을 중단하고 팔을 충분히 쉬게 하는게 중요한데요. 힘줄과 인대는 피가 통하는 곳이 아니라서 염증이 완화되는데 오래걸리기 때문에 최소한 2주 이상 연습이나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얼음 찜질과 압박 :통증이 심할 때는 얼음찜질이 도움이 되고 팔꿈치 보호대를 통해 팔꿈치로 가는 힘줄을 압박을 하면 팔꿈치로 가는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 및 물리치료 :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 진료 후 소염제나 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을 먹는 것이 좋고 팔꿈치와 팔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체외 충격파가 힘줄 인대 염증에 좋긴 한데 받아보니 너무 통증이 심하여 증상이 가벼울 때는 체외 충격파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할 때는 쉬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 주사 요법 : 뭔가를 잡을 수 없는 정도로 상태가 심각한 경우, 통증 주사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골프 엘보는 운동전 스트레칭이나 예방을 통해 충분히 방지할 수 있는 부상인데요. 무엇보다 본인에게 맞는 무게의 클럽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무리한 연습은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골프를 즐기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의 이상 신호를 잘 듣고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프 엘보 없이 즐겁고 안전한 골프 생활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