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이어 이어폰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컴플라이(Comply) 폼팁

낭만꽉스 2013. 2. 4.

일반적으로 저가의 이어폰들은 이어팁이 보통 실리콘 재질로 되어 있는데요

이어팁만 폼 팁으로 바꾸는 것으로 노이즈 감소, 음질 향상, 착용감 개선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폼 팁 중에 인기있다는 Comply 폼 팁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저랑 와이프가 사용하고 있는 이어폰은 Logitech(Ultimate Ears) 제품인 200vi 이고 시중에서 4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는데요 이어폰에 맞는 사이즈로 T200 을 구입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1.8만 정도에 구입이 가능하고 3 세트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으니 세트당 6,000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품 포장에도 나와 있는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노이즈 감소, 편안한 착용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외에도 제품 특성상 음의 밸런스와 음색도 달라지게 되는데요 이 내용은 차차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호환되는 이어폰 모델들이 나와 있는데 제품마다 호환 이어폰이 다르니 꼭 확인하시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Sony 와 Ultimate Ears 제품들을 집중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네요. 호환 이어폰 확인은 complyform.com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 테스트에 사용될 로지텍 200vi 제품입니다. Ultimate Ears의 튜닝의 힘인지 가격대비 괜찮은 밸런스를 보여주고 있는 제품인데 약간의 불만은 하이에서 쎄~ 하는 소리가 강하게 들린다는 점입니다. 폼 팁을 바꿔보고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실리콘 팁입니다. 얇은 실리콘이 차음 역활을 해주는데 저의 경우에는 가장 작은 사이즈를 끼워도 쉽게 빠져버리더군요 그리고 착용했을때의 답답함이 살짝 느껴집니다.



실리콘 팁을 제거하면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이제 새로운 폼팁을 장착할 시간!!



상단의 절취선을 따라 가위로 자르고 확 벌리면 포장이 벗겨집니다.



제품 포장 안쪽에 보니 폼팁 사용법이 나와 있네요 이런 센스 쟁이들...


1. 우선 폼팁을 꾹꾹 눌러서 작게 만들어 줍니다.

2. 귀에 부드럽게 넣어줍니다.

3. 폼팁이 확장되어서 귀에 딱 맞을때까지 15~30초 정도 잡아줍니다.


폼팁이 귀 모양에 맞게 확장되면서 딱 맞게 되니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차음력이 우수합니다.

2. 착용감이 편안합니다.

3. 잘 안 빠집니다.



위에 3가지 장점만으로도 사용할 가치가 충분이 있습니다만 그 보다 더 중요한 장점이 또 있습니다.


우선 폼 팁이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해 보시죠 

메모리 폼으로 표면 재질은 잘 안 미끄러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착후에 잘 안 빠지는 것 같네요



제품 뒷쪽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이제 장착해 볼까요?



실리콘 팁이 장착된 보라돌이와 폼팁이 장착된 까망이 대결 구도입니다.

처음에 폼팁을 약간 유격이 있게 장착했었는데 끝까지 쑥 밀어넣어 장착하면 됩니다.



장착할때는 아래와 같이 꾹꾹 눌러서 얇게 만든 다음 귀속에 넣고 조금 기다려 줍니다.



원래 사이즈와 비교해 보면 얼마나 작아지는지 아실 수 있겠습니다.

메모리 폼이 다시 원복되면서 귀 커널안에 빈틈을 귀 모양에 맞게 맞춰주게 됩니다.



지금 까지 제품 개봉과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위에 말씀드린 3가지 장점, 1. 차음력 2. 편안함, 3. 안빠짐 외에도 음색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노이즈 감소입니다.


기존 실리콘 팁을 사용했을 때 하이의 거친 소리들이 여과 없이 들리게 되는데 이게 하이 레인지의 해상도가 좋게 들리게 하는 장점을 있을 수 있지만 오랜 시간 듣다보면 피로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폼팁을 장착하고 나서 그런 불쾌한 소리들이 없어졌습니다. 확실한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로 밸런스의 변화


폼 팁 장착 후 베이스 레인지와 미들 레인지가 보다 살아나는 느낌입니다. 악기나 보컬의 소리들이 좀 더 묵직하게 들립니다. 예전에는 좀 가벼운 듯한 음색이었다면 보다 무게감이 있는 음색입니다. 피아노 반주에 보컬 위주의 음악에서도 차이가 많고 비트있는 음악이나 스트링이 많이 들어간 음악등에서 확실히 달라진 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얻는게 있으면 잃는게 있는 법


개인에 따라서 살짝 먹먹하게 들리실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하이레인지가 깎이는 느낌은 아니지만 노이즈가 감소되면 어쩔 수 없이 따라오는 변화가 아닐까 합니다. 예전에 돌비 사운드 처음 나왔을때 오디오에 적용되어 사용해 보던 느낌이랄까요? 실리콘팁 장착 이어폰과 폼팁 이어폰을 계속 번갈아 가면서 들으면서 느낀 점을 말씀드리는 거지만 폼팁 이어폰만으로 계속 듣다보면 그런 느낌은 사라집니다.


지금까지 컴플라이(Comply) 폼 팁을 로지텍(Logitech) 200vi 이어폰에 장착해 보고 변화된 점에 대해서 정리해 봤는데요 폼팁 장착시 변화는 각각의 이어폰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 가지고 있는 이어폰의 불만이 위에 언급된 내용들과 비슷하시다면 한 번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적은 비용으로 사용중인 이어폰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이상 컴플라이(Comply) T200 폼팁 리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