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블로그 포스팅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

kkwaks 2013. 11. 10. 09:00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한지 벌써 만 4년이 되었네요. 기간은 오래되었지만 직장 다니면서 아이들과 놀아주면서 하느라 이제야 갓 초보티를 넘긴 것 같습니다. 그래도 그동안 쉬지 않고 꾸준히 해서 그런지 최근에 누적방문자수가160만명을 넘은 건 참 감사한 일입니다. 


요즘에 제가 깊게 하고 있는 고민중에 하나가 바로 블로그에서 어떤 주제를 다룰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관심사가 워낙 많다보니 블로그에서 너무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게 문제인데요 한가지 주제로 포스팅하시는 분들의 블로그와 비교해보면 잡다하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구독하시는 분들보다는 검색으로 찾아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훨씬 많은데요. 그래서 최근에 그동안 썼던 포스팅들을 카테고리 별로 분류해보고 글 개수가 많지 않은 카테고리는 과감하게 정리했고 보다 집중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주제를 좀 단순화하고 있습니다. 이러 과정을 거치면서 블로그 주제와 아이템을 정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1. 일단 무조건 써보고 많이 읽어본다.


일단 처음 시작해서는 이것저것 많이 써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글이라는게 써보면서 전달력도 늘고 자꾸 쓰다보면 자기 문체도 생기게 되구요. 다만 글을 쓰고 난 다음에는 비슷한 주제로 글을 쓴 사람들, 특히 방문자수가 많거나 자신만의 문체나 시각을 가진 블로거들의 글을 읽어 봅니다. 특히 동일한 주제일때 어떻게 글을 시작하는지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 어떻게 결론을 냈는지를 읽다보면 다음에 포스팅을 쓸 때 그런 내용들이 반영되면서 점점 실력이 늘게 됩니다. 


2.매일 같이 하는 일 속에서 찾아라.


블로그는 매일 최소한 하나씩 글을 꾸준히 발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야 블로그 순위도 높아지고 검색사이트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이 되어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 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매일 글을 쓰려면 매일 무언가 쓸 수 있는 주제인 게 좋습니다. IT 뉴스처럼 매일매일 새로운 소식이 나오는 분야도 좋고 본인의 가장 관심분야 중에 매일 매일 쓸 거리가 있는 분야가 좋습니다. 


3.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것을 찾아라.


개인 블로그도 1인 미디어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포스팅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신이 그 방면의 준 프로나 프로가 아니라면 다른 사람도 쉽게 따라 쓸 수 있는 평범한 포스팅이 되기 마련입니다. 다른 블로거들도 비슷한 주제를 놓고 글을 쓰는 입장에서 깊이가 있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자기가 그 분야에서 경험이나 지식이 풍부한 경우가 블로그에 전문적인 포스팅을 할 수 있는 뒷받침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4. 남들과 다를 수 있는 것을 찾아라.


블로그 마케팅쪽에서 가장 활발한 것이 맛집 포스팅일텐데요. 맛집 포스팅은 누구나 매일 어디서 무언가를 먹기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은 주제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그래서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마련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 된 주제, 나 혼자만 쓸 수 있는 주제라면 좋겠지만 그런 주제가 어렵다면 맛집 리뷰처럼 레드오션에서도남들과는 다른 문체나 사진등을 통해 개성있는 포스팅을 작성함으로서 차별화를 가져가야 합니다.


5. 주제가 정해지면 집중하라.


여러가지 분야나 주제의 글을 쓰다가 어느 정도 내가 잘 할 수 있고 관심도 많은 분야나 주제가 정해지면 해당 분야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관심있는 사람들의 구독이 늘어나고 자기만의 브랜드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모바일은 누구, PC는 누구, 카메라는 누구 이렇게 말이죠. 전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면 하루에 한개의 포스팅을 작성할 시간을 낸다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다양한 주제보다는 하나의 주제를 공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6. 해당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라.


관심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다보면 관련 자료조사는 물론 그 방면에 의견이나 예측까지도 가능하게 되는데요. 더 발전 시켜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개인의 자기 계발과 더불어 블로그 측면에서도 시너지가 나게 됩니다. 잘 되면 그것이 본인의 직업이 될 수도 있겠구요. 블로그와 그런 활동들이 선순환을 가지게 되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까지 내게 맞는 블로그 포스팅 분야와 아이템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물론 처음부터 하나의 분야와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도 있고 자신의 직업과 연관된 내용을 다루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어떤 주제를 담을 것인지 정하지 못하신 분이 있다면 포스팅 내용 참고하셔서 자기만의 개성과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분야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블로그 포스팅 주제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