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게 서버 운영하기 : 카페24 가상서버 호스팅
드디어 오늘 올해 계획 중에 하나인 서버 호스팅을 받았습니다. 개발을 손 놓은지 오래되어 근질근질 하기도 했고 작년말 새로운 프로젝트로 개발언어 도서 번역일을 시작하면서 이런저런 테스트도 해보고 공부도 하려면 서버환경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더불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바로 서비스로 만들어 보려면 겸사 겸사 서버가 있어야 겠다는 생각이 계속 들어서 말이죠
맥북에 서버 가상 환경을 만들어서 해봐도 되긴 하지만 이왕이면 도메인 설정도 실제로 되는 진짜 서버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저런 호스팅 서비스를 찾던 중, 독립 서버는 너무 비용이 높고 웹 호스팅은 직접 세팅해서 사용할 수가 없어서 가격은 싸면서 환경 설정 부터 플랫폼 설치까지 직접 해볼 수 있는 가상 서버 호스팅을 신청했습니다. 카페24 리눅스 가상서버 호스팅으로 일단 매월 가격이 5,500원 정도로 저렴하고 처음 들어보는 이런저런 회사들 보다는 당분간 망할 것 같지 않은 회사가 나을 것 같아서 골랐습니다.
리눅스 가상서버 호스팅은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발 관련 공부하면서 이런저런 테스트하기에는 일반형이면 충분할 것 같네요 RAM이 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던데 실제 서비스 돌릴 거 아니면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무엇보다 다른 곳은 OS가 CentOS로 고정인 곳이 많은데 카페24는 우분투 최신버전을 지원하는 점은 좋은 것 같네요. 결제 기간 별로 할인율이 적용되는데 대충 눈대중으로도 12개월이 가장 좋은 조건 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1년으로 OS는 우분투 12.04 버전으로 결제를 하는데 헉스 설치비가 22,000원이나 되네요. 설정하는데 제약이 있을까봐 보안설정도 안하고 OS만 설치하는 것으로 했는데, 설치비라니 쩝.
아무튼 설치비 포함해서 독립적인 서버공간을 임대하는데 8만원이면 된다니 서버비용이 정말 많이 싸진 것 같긴 합니다. 결제 마치고 20분도 안되어 서버 설치 완료되었다는 연락이 왔네요. 이제 개발환경도 세팅하고 재미난 걸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