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하이랜더 엔진 마운트 교체기
2001년식 1세대 도요타 하이랜더를 타고 있는데요. 최근에 정차시 떨림이 심해지고 다다다 하는 소리도 나기 시작해서 정비소에서 살펴보니 엔진 마운트의 고무들이 다 부서져 있더군요. 도요타 정식 부품으로는 부품값만 60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해서 보류하고 있다가 이베이와 아마존에서 중국산 교체 부품을 파는 업체를 발견하고 120$ 정도에 엔진 마운트 4개를 구입했습니다. 드디어 정비 시작!!
아래는 14년간 수고해 준 엔진 마운트들입니다. 이미 경화를 지나 다 부서져 있습니다.
엔진 고정을 어떻게 하나 했는데 스탠드 하나로 살짝 받치고 작업하시더군요.
아마존에서 구입한 중앙 마운트를 비교해 보는데 살짝 구멍 위치가 좀 다른 것 같기도 하네요. 일단 장착은 무리가 없었는데, 좌측 하단 마운트는 부품 위치 잡기 위해 돌출된 부분이 위치가 맞지 않아서 잘라버리고 장착했습니다.
엔진 상단 마운트는 길이와 각도가 아예 다르더군요. 대략 낭패.
교체용 부품은 사용불가 판정을 받고 마운트 안에 부싱만 빼서 넣는 작업을 했습니다. 부품이 딱딱 잘 맞았으면 그리 복잡한 작업은 아니었는데 골치 아픈 작업이 되었네요.
기존 부품에서 깨진 부싱을 빼냈습니다. 새로운 부품에서 나온 부싱을 기존 부품에 끼워서 무사히 장착을 마쳤네요. 사장님께 감사.
아래는 장착된 우측 엔진 마운트 사진입니다.
하이랜더가 북미 생산 차량이라서 다른 도요타 차량과는 다르게 부품 가격이 좀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처음으로 아마존에서 부품을 구입해 본 건데, 차량연식과 제품 번호를 잘 보고 구입했음에도 불구하고 부품 각도나 크기가 안 맞는 경우가 있더군요. 아무래도 안전과 관련된 부품은 가격이 좀 높더라도 OEM 부품이나 도요타 정품 부품을 사용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엔진 마운트 교체하고 보니 다다다 소리는 없어졌는데, 정차시 떨림이 아직 남아 있네요 그래도 전처럼 털털털 떨리는 건 아니고 엔진 마운트가 잡고 있는 느낌은 드네요. 추가 진단한 바로는 Air control 쪽 부품의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추가로 부품 주문해서 수리해 볼까 합니다. 직구 수리에 맛들이면 안되는데 큰 일입니다. 이상 하이랜더 엔진 마운트 교체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