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9 업데이트 후 벨킨 블루투스 키보드 언어 전환 안되는 문제

낭만꽉스 2015. 9. 24.

iOS 9 업데이트 후에 전반적으로 안정적이되고 배터리 소모도 개선된 점은 좋았지만, 한 가지 심각한 문제가 생겼으니 바로 아이패드에 사용하는 벨킨 블루투스 키보드에서 한/영 키보드 전환이 되지 않더군요. 벨킨 키보드에서 한/영 전환하는 방법은 cmd+space 누르거나 fn + 지구본 키를 입력하면 전환이 되었는데 iOS 9 업데이트 후에는 Spotlight 검색창이 뜹니다.


해외 레퍼런스들을 살펴보니 언어 변경 단축키가 Ctrl+space로 바뀌고 Shift+Ctrl+space 키 입력도 가능하다고 하던데 벨킨 키보드에는 Ctrl 키가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타사 제품의 경우에는 fn을 두번 누르거나 Shift+cmd+space 도 된다고 하는 글들도 있던데 벨킨 키보드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단축키를 직접 설정하게 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지 않으면 해결이 어려울 것 같기도 합니다.



일단 키보드 제조사나 애플에서 지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가능한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아이패드 내장 키보드를 화면에 표시해서 키보드 변경 키(지구본 모양)를 눌러 바꾸는 방법입니다. 화면에 아이패드 소프트웨어 키보드가 계속 보이기 때문에 입력 창 크기가 작아지긴 하지만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한글 모드에서 영어를 입력할 때 alt 를 누른 채로 입력 가능한데요. 영어 소문자는 alt를 누른 채로 입력하고 영어 대문자는 Shift+alt 를 동시에 누른채로 입력하면 됩니다. 한글 위주로 입력시에는 이런 방법으로 키보드 전환 없이 입력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일단 애플이나 키보드 제조사에서 해결책이 나올 때까지는 위의 2가지 방법을 통해서 버텨야 하지 않나 싶네요. 단축키를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되거나 기존 단축키로 원복되거나 해서 문제가 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