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장난 높낮이 조절 의자 중심봉 교체 방법

낭만꽉스 2015. 12. 31.

기존에 사용하던 컴퓨터 책상용 의자가 낡아서 인터넷에서 의자를 하나 주문했는데, 한달 쯤이었나 갑자기 의자가 쭉 낮아지거나 아니면 스르륵 낮아지는 증상이 나타나더군요. 그런 후에는 계속 증상이 반복되었습니다. 의자를 새로 사야하나 싶었는데 높낮이를 담당하는 의자 중심봉만 구입해서 바꿀수가 있더군요. 


구입은 하고 기존 중심봉을 분리를 못해서 수리를 못하셨다는 분들의 댓글도 있던데 그냥 주문해봤습니다. 주문한 새 중심봉 도착. 판매처에 보니 중역용,일반용,어린이용으로 구분해서 판매하니 의자 높이에 맞게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심봉 커버도 포함해서 가격은 만원 정도입니다. 



자 이제 기존 의자의 중심봉 해체 작업 시작해 봅니다. 의자 다리는 비교적 쉽게 분리가 되는데요. 중심봉 가까운 다리축을 망치로 때려서 조금씩 빼내야 합니다. 다리를 돌려가면서 치다보면 중심봉이 조금씩 조금씩 빠지게 됩니다. 생각보다 세게 쳐야 빠지는데, 처음부터 세게 치진 마시고 치는 느낌이 적응이 되시면 조금씩 힘줘서 치시면 됩니다.



드디어 의자 다리 분리. 해체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결국 빠진다는 믿음이 아닐까 합니다. 



다음으로 가장 난관인 의자 바닥에서 중심봉 분리하기 입니다. 해체 방법은 다리에서 분리하는 작업과 같습니다. 중심 축 주변을 망치로 때려서 빼내는 방식입니다.



실제 작업은 발로 밀면서 중심봉을 잡고 망치로 때리고, 참 모양새 안 좋습니다. 세게 쳐도 타점이 정확하지 않아서 그런지 빠질 생각을 하지 않네요. 아마도 다들 여기서 포기하지 않으셨나 생각될 정도로 빠질 것 같은 느낌조차 없습니다.



그래서 윤활제 투입합니다. 중심봉과 결합되어 있는 부분에 흐르지 않을 정도로 윤활제를 듬뿍 뿌려줍니다. 잠깐 스며들 시간을 주고 다시 망치질을 시작합니다. 



드디어 분리!! 윤활제가 없었으면 빼기 힘들었을 거 같네요. 중심봉이 닿는 부분에 고무링이 둘러져 있어서 더 안 빠졌던 것 같습니다. 수십번의 망치질 끝에 결국 분리가 되었네요. 처음이라 감이 없어서 그렇지 몇 번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역시 중요한 건 빠질거라는 믿음과 생각보다 세게 쳐야 한다는 점입니다. 수많은 망치질의 흔적이 중심봉에 남아있네요.



이제 새로 배달된 중심봉을 끼울 차례입니다. 이건 해체작업보다 천만분의 일만큼 쉽습니다. 위치에 맞게 끼워주기만 하면 끝. 조립하고 의자에 앉아있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고정이 됩니다. 



새로운 중심봉 교체 완료입니다. 



중심봉 교체하고 나니 예전보다 의자의 흔들림도 덜하고 높낮이 조절과 고정도 잘되네요. 의자 중심봉만 교체하면 되니 비싼 돈 들여서 의자 바꾸지 마시고 직접 교체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높낮이 조절 의자 의자중심봉 교체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