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하비 KV300 차량은 HID인데 앞유리 열차단 필름을 시공해서 그런지 밤 특히 우천시에는 전조등이 어둡게 느껴지더군요. 그래서 열차단 필름을 제거해야하나 고민하다가 발견한 제품이 오스람 나이트 브레이커 언리미티드 입니다. 할로겐 전구는 나오는 건 알았는데 HID도 나오네요. HID는 오래 쓰면 6년 정도도 쓴다는데 사용량에 따라서 3년만에 나가기도 한다는 군요. 차가 13년 출고니 좀 있으면 수명도 다할 것 같아서 교체를 결정했습니다. 모하비 차량용으로 D1S로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최저가 기준 한 개당 7만원 중반 정도에 판매하고 있네요. 하지만 공임비도 있기 때문에 다 해서 20만원 선에서 교체한 것 같습니다. 택배로 도착한 오스람 전구입니다.



기존 순정에 비해 70%가 밝고 20m 가 더 보인다는데 정말일지 기대가 되네요. 아래 사진은 순정 오스람 전구입니다. 전력은 35W로 같은데 어떻게 더 밝고 더 멀리 보이는지 궁금하네요.



오스람 나이트 브레이커 언리미티드 전구를 꺼내 봤는데, 순정이랑 별다른 차이점은 못 느끼겠네요.



자 이제 교체 시작!! 단골 카센터인 의정부 이두희모터스에서 교체 작업을 하였습니다. HID는 뒷판이 나사로 조여져 있기 때문에 전구 교체를 위해서 전조등을 탈거를 해야합니다. 그릴과 연결된 볼트를 다 풀어줍니다. 



전조등과 연결된 나사도 다 풀어줍니다. 하지만 쉽게 빠지지는 않네요. 전조등 크기가 입구보다 좀 더 큰데 걸리는 부분들이 있어서 쉽게 빠지지 않아서 고생하시네요. 잘 안되면 범퍼를 탈거 해야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HID 전구 교체를 위해 범퍼를 탈거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어렵게 탈거 완료. 범퍼는 안 풀렀으니 다행이네요.





기존 전구는 필립스였네요. 혹시 모르니 잘 보관해둡니다.



교체시에 전구아래 쪽에 나사 링 형태로 되어 있는 부품을 빼서 끼워야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교체하고 야간 운전을 3시간 정도 해봤는데, 확실히 더 밝게 느껴지고 마치 안개등을 킨 것처럼 주변도 밝네요. 멀리 보이는 건지는 정확히 비교를 못해봐서 판단할 수 없지만 느낌상 더 멀리까지 빛이 도달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색상은 4350K 로 기존 순정HID보다 살짝 화이트쪽에 가깝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우천시에 테스트를 못해보긴 했지만, 일단 열차단 필름 제거 안해도 될 것 같은 느낌이네요. 옆 차의 전조등 밝기랑 비교해 보시면 얼마나 밝은지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ID가 어두워서 고민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짝퉁이 많이 있다고 하니 너무 저렴한 제품보다 정품 인증 되는 업체에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어두운 전조등 HID 오스람 나이트 브레이커 언리미티드 D1S 교체기였습니다.

  1. 마린 2017.01.04 17:18 신고

    멋짐니다
    어디서 구매하셨는지요.. 5년 넘어가니 잘안보여서요

    • Favicon of https://kkwaks.net kkwaks 2017.01.04 17:53 신고

      옥x 에서 구입한 거 같은데 최저가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마린 2017.01.09 16:55 신고

    덕분에 잘 갈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kkwaks.net kkwaks 2017.01.09 17:30 신고

      잘 교체하셨다니 다행입니다. 저는 이제 한달째 되었는 확실히 밝고 멀리 보여서 돈은 좀 들었지만 잘 바꾼 것 같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