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드라이버 페이스 열린 정도에 따른 어드레스 방법

낭만꽉스 2024. 7. 1.

일반적으로 드라이버 헤드를 바닥에 그대로 내려놓고 어드레스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헤드를 바닥에 내려놓으면 생긴 모양에 따라 열려 있는 헤드를 가진 드라이버가 많습니다. 본인이 훅이 심해 일부러 열고 치는게 아니라 원하지 않는 슬라이스가 난다면 헤드 페이스를 스퀘어로 정렬을 안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슬라이스 방지를 위해 골프 드라이버를 바닥에 내려놓고 어드레스 할 때 헤드를 스퀘어로 맞춰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제조사 마다 열힘 닫힘이 다른 헤드

우선 드라이버가 바닥에 내려놨을때 페이스가 어떤 상태인지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드라이버 제조사마다 헤드를 바닥에 놨을 때의 페이스의 열리고 닫힌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은 초보 골퍼에게 인기있는 핑과 야마하 드라이버인데요. 왼쪽은 핑이고 오른쪽은 야마하 드라이버 인데 헤드를 바닥에 툭 내려놓고 어드레스를 했을 때 페이스가 어떻게 보이시나요? 

 

핑 야마하 닫힌 헤드

 

핑과 야마하의 경우에는 드라이버가 살짝 닫혀 있어서 임팩트 때 헤드를 잘 닫지 못해서 슬라이스가 나시는 초보 골퍼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드라이버 헤드입니다. 

 
젊은 골퍼들에게 인기가 많은 브랜드의 드라이버는 어떨까요? 아래 사진에 왼쪽은 타이틀리스트 TSR2이고 오른쪽은 코브라 LTDx 헤드인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살짝 열려 있지요? 핑/야마하와 비교해 보면 확실히 열려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테일러메이드나 캘러웨이도 바닥에 내려놓으면 대부분 살짝 열려 있습니다. 만약에 슬라이스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이런 헤드를 바닥에 생긴대로 내려놓고 치면 어떻게 될까요? 헤드가 열려 맞으면서 슬라이스가 더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타이틀리스트 코브라 열린 드라이버 헤드

 
그래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헤드의 모양에 따라 헤드 셋업이나 그립의 조정 등을 통해 스퀘어를 맞춰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훅과 슬라이스에 맞는 드라이버 추천

우선 드라이버를 고를 때 본인이 훅 성인지 슬라이스 성인지에 따라 구질에 도움이 되는 드라이버를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많은 아마추어 분들이 슬라이스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요. 슬라이스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핑이나 야마하와 같이 기본적으로 헤드가 닫혀있는 형태의 드라이버를 선택하시는게 도움이 되고, 훅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타이틀리스트, 테일러메이드, 캘러웨이처럼 헤드가 열려 있는 드라이버가 심리적으로 안정도 되고 구질에 도움이 됩니다. 
 

드라이버 호젤 조정 

이미 구입한 드라이버가 있다면 헤드 호젤을 조정해서 열리고 닫히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제조사 마다 샤프트의 호젤을 조정하는 방법을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조사 마다 DRAW세팅(닫힘)과 FADE(열림)세팅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어떤 제조사는 라이각 조절을 통해서 라이각을 높이면 왼쪽을 바라보게되고 라이각을 낮추면 오른쪽을 가리키게 됩니다. 제조사 호젤 조정은 검색해보시면 자료들이 많이 있으니 본인의 드라이버 호젤을 잘 찾아서 조정하시면 됩니다. 


그립 조정을 통한 스퀘어 정렬

그립을 변경해서 스퀘어를 맞추는 방법도 있는데요. 열린 헤드를 임팩트 때 닫으려면 훅그립인 스트롱 그립을 잡으면 도움이 되고, 반대로 너무 닫힐 경우 헤드를 열고 치려면 네츄럴 그립이나 윅그립으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헤드를 어드레스 할 때는 헤드 생긴대로 어드레스를 하지만 실제 임팩트 시에 훅 그립은 더 닫히고 윅 그립은 덜 닫히는 것을 이용해서 임팩트 시에 스퀘어를 맞추는 방법입니다. 
 
 

그립을 말아 쥐어 스퀘어 정렬

마지막으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인데, 자연스럽게 내려놓으면 열린 드라이버 헤드를 스퀘어 하게 맞추는 방법인데요. 어드레스에서 그립잡을 때 왼손 세손가락으로 살짝 말아쥐어서 그립을 잡게되면 채가 살짝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면서 살짝 닫혀서 열린 헤드의 경우에는 스퀘어가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어드레스 하고 나서 볼과 드라이버 헤드가 스퀘어가 되었는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심리적으로 좀 안심이 된달까요? 열린 헤드를 바라보면 왠지 슬라이스가 더 날 것 같은 느낌때문에 스퀘어를 맞추고 치는게 좋으신 분들은 이 방법을 한 번 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드라이버 헤드 모양에 따른 정렬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개인마다 사용하는 드라이버의 특성이 다르고 구질과 그립방법이 다 다르기 때문에 딱 정답은 없지만 본인이 사용하는 드라이버의 페이스 열린 정도를 확인하시고 호젤과 그립을 조금씩 조정하면서 테스트해 보시면 본인의 구질과 그립에 맞는 스퀘어를 찾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상 골프 드라이버 페이스 열린 정도에 따른 어드레스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