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겨울에 연비가 안 좋은 이유
요즘 출퇴근으로 타고 있는 자동차는 22년식 니로 하이브리드 모델인데요. 여름철에 에어컨을 틀고 정체구간이 많은 출근길을 다녀도 평균 25km/L 의 연비가 나왔는데, 겨울이 되면서 20km/L 정도로 연비가 많이 떨어지더군요. 하이브리드 차량이 여름보다 겨울에 연비가 낮아지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히터 사용과 관련이 있는데요. 오늘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가 겨울에 안좋은 이유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합니다.
차량 히터와 엔진과의 관계
내연기관 차량이나 하이브리드 차량 모두 히터는 엔진의 냉각수를 데워서 실내로 따뜻한 공기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데요. 그래서 겨울철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 엔진의 초기 가동 시간 증가
겨울에는 외부 온도가 낮아 엔진이 적정 온도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데 엔진이 차가운 상태에서는 연료가 더 많이 소비되며, 히터를 작동시키기 위해 엔진이 열을 충분히 발생시켜야 하는데요. 그래서 니로 하이브리드의 경우에 아침에 차안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원격으로 시동을 켜놓으면 엔진 RPM이 계속 올라간 상태로 계속 엔진이 구동되게 됩니다. - 히터 작동으로 인한 엔진 가동 시간 증가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와 전기모터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정속주행을 하거나 저속에서는 전기모터만 사용하여 배터리만 사용하여 연비가 좋게 되는데요. 히터 작동 시에는 엔진이 열을 생산해야 하므로 히터를 켜지 않았을 때보다 엔진 가동 시간이 길어집니다. - 전기모터와 배터리 효율 저하
겨울철 배터리 성능이 낮아지는 것도 연비 저하의 요인 중 하나입니다.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면 전기모터 대신 엔진이 더 자주 구동되어 추가적인 연료 소비가 발생하는데, 히터까지 작동하면 엔진의 부담이 더욱 커져 연비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 외부 온도와 히터 설정
외부 온도가 매우 낮은 상황에서는 히터를 고온으로 설정할수록 엔진의 열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연료가 소모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에도 전기모터만으로는 히터 작동을 충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엔진 가동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연비 저하를 줄이는 방법
사실 추운날 히터를 켜지 않고 차량을 운행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연비에 영향을 덜 주는 방향으로 습관을 들이면 좋은데요. 겨울철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 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예열 시간 최소화
저의 경우에 원격으로 10분전에 원격으로 차량 시동을 걸어 놓는 걸 활용했었는데, 되도록 짧게 예열되도록 시동 켜져 있는 시간을 좀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히터를 바로 켜지 않고 엔진이 예열이 좀 된 상태에서 히터를 키게 되면 엔진이 온도를 높이기 위해 불필요하게 엔진이 사용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히터 사용 조절
또한 히터 설정 온도를 적당하게 조절하는게 필요한데요. 아직 엔진이 열이 나지 않았는데 빠르게 따뜻해지게 한다고 제일 높은 온도나 HI 로 설정해서 히터를 틀게 되면 엔진 사용을 최대로 하기 때문에 차량을 탑승해서 시동을 걸고 나서는 열선 시트와 스티어링 휠 열선만 작동을 하고, 엔진이 어느 정도 예열이 되고 나면 히터를 작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히터는 엔진 열을 사용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겨울철 연비가 낮아지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특성을 알고 히터를 사용하시면 연비를 좋게 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상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겨울에 연비가 안 좋은 이유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