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볼의 의미와 등급 차이, 구입시 주의할 사항
초보 때는 라운딩 갈 때 새 골프공 말고 '로스트볼'을 가지고 가라는 조언을 많이 듣게 되는데요. 로스트볼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골퍼가 로스트볼을 써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로스트볼 살 때 주의할 사항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로스트볼이란?
로스트볼은 말 그대로 '잃어버린 공'을 의미하는데요. 골프장에서 라운딩 시 저수지나 산 속으로 나가서 분실된 공을 회수하여 분류, 세척 한 후에 재판매 되는 공을 말합니다.
새 골프공에 비해 가격이 많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골퍼들이 선호하고 있는데요. 타이틀리스트 Pro V1 한 박스에 7만원 정도 하는 반면 로스트볼 10구 S 등급은 2만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로스트볼의 등급
로스트볼은 상태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지는데, 업체마다 등급 기준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입시에는 제품에 표시된 등급 표시에 관련된 내용을 잘 살피고 구입해야 하는데요. 업체마다 같은 A 등급 안에서도 A+, A, A- 등으로 구분해서 판매하는 곳도 있으니 기준을 잘 읽어서 업체 마다 비교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 A급 이상이면 라운딩 하는데 지장이 없는 공이라고 보시면 되고 초보 때는 B 등급 이상으로 준비하는게 경제적입니다.
- S 등급: 거의 사용되지 않은 새 공과 같은 상태로, 스크래치나 흠집이 거의 없습니다.
- A 등급: 약간의 사용 흔적은 있지만, 플레이에 지장을 주지 않는 상태입니다.
- B 등급: 눈에 띄는 스크래치나 마크가 있지만, 연습용으로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 등급: 상당한 사용 흔적과 손상이 있어 주로 연습용으로 사용됩니다.
로스트볼을 사용해야 하는 골퍼는?
그럼 누가 로스트볼을 사용해야 할까요?
라운딩 경험이 적은 초보자
첫번째로는 라운딩 경험이 많지 않은 골린이의 경우 드라이버 티샷이 아직 안정되지 않아 슬라이스나 물에 빠져 많이 잃어버리기 때문에 라운딩당 적게는 20개에서 많게는 30개 정도의 골프공이 필요합니다. 새 골프공을 준비해서 가게 되면 골프 공 2~3 박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저렴한 로스트볼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B등급 이상의 로스트볼로도 충분하고 브랜드나 2피스/3피스 차이가 무의미 하기 때문에 혼합볼로 저렴한 볼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TwXvQ/btsL2INDnCW/hXxQTNkORzrDi7TAmixex1/img.jpg)
필드 라운딩이 많은 골퍼
한달에 서너번 이상 라운딩이 있는 골퍼라면 라운딩 당 10개의 공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1년으로 따지면 400개가 넘은 공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매 라운딩에 새 타이틀리스트 공(1box에 7만원)을 사용한다고 하면 대략 25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S급으로 10구에 2만원 짜리를 사용한다면 골프공 비용을 80만원 정도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라운딩이 많은 골퍼의 경우에도 로스트볼을 많이 구입하게 됩니다. 특히 주로 사용하는 브랜드와 모델이 있는 경우에 등급이 높은 로스트볼을 많이 사용합니다.
로스트볼 구입시 주의사항
우선 주변 지인들이 많이 구입하고 추천하는 업체가 있다면 해당 업체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업체마다 등급 기준이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에 업체에 등급 기준을 잘 보고 본인의 용도에 맞는 공을 선택하는게 필요합니다.
업체 선정 후에는 테스트로 10구 정도만 사서 로스트볼의 품질이 어떤지 직접 살펴보고 테스트 해보는게 좋습니다.
예전에 타이틀리스트 A등급의 상태가 좋은 볼이 12,000원에 판매하길래 구입했더니, 겉면을 재도장한 리피니시볼이었습니다. 특히 이런 리피니시볼의 경우에는 커버가 원래 브랜드 사의 커버 재질이 아니고 재도장을 통해 무게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거리나 스핀 성능이 다르고 비행 궤적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상에 싸고 좋은 건 없듯이 너무 깨끗한데 가격이 싼 로스트볼은 의심을 하는게 좋고, 골프공의 표면이 너무 매끈하고, 볼 마커 표시가 없고, 퍼팅라인 디자인이 모두 같은 경우 리피니쉬볼일 가능성이 크니 구입시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로스트볼의 의미와 등급, 구입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로스트볼은 보다 경제적으로 골프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자칫 리피니쉬볼이나 품질이 안좋은 공을 구입했을 때는 제대로 된 라운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좋은 업체를 테스트해보고 본인의 용도에 맞는 등급의 골프공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로스트볼의 의미와 등급 차이, 구입시 주의할 사항이었습니다.
초보 골퍼를 위한 저렴한 비거리용 2피스 골프공 추천
골프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초보 골퍼들의 경우에는 라운딩을 나가면 OB와 해저드로 잃어버리는 공이 20~30개씩 되다보니 보통 가격이 저렴한 로스트볼을 추천하는데요. 사용한지 얼마되었는
kkwaks.net
테일러메이드 디스턴스 플러스 골프공 라운딩 후기
지난번 구입한 테일러메이드 디스턴스 플러스 2피스 골프공으로 파주CC에서 라운딩을 해봤습니다. 방문한 구장은 코스 전장이 다른 구장에 비해 비교적 긴 파주CC 입니다. 전장이 길다보니 시
kkwaks.net
골프 첫 라운딩 준비물 체크리스트
골프 라운딩을 가게 되면 챙겨 가야 하는 것들이 여러가지 있는데요. 특히 첫 라운딩 때는 처음 챙겨가다 보니 뭘 챙겨가야 할지 막막할 수가 있는데 제가 첫 라운딩 때 챙겨간 것들 한 번 정리
kkwaks.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