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웹서비스 이메일 입력 폼 개선에 대한 단상

낭만꽉스 2013. 12. 25.

얼마전에 어느 웹사이트 회원 가입을 하면서 보니 이메일 입력폼이 아래와 같더군요 리스트를 가만히 들여다 보면 그만 둔 서비스들이 반이상 되고 지메일과 아웃룩 같은 주소는 없는 관리가 전혀 되지 않는 리스트입니다. 



국내 웹서비스의 생각보다 많은 거의 대부분의 회원 가입 폼은 직접 입력이 아니라 위와 같이 메일주소를 선택하게 하는 폼을 사용하는데요. 과거에 메일주소 입력의 오타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그 효용가치가 있었지만 이렇게 리스트를 관리하지 않는 경우에는 선택하는 폼 자체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심지어 지메일(gmail.com), 아웃룩(outlook.com) 같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메일 주소나 신규 메일 주소도 리스트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받는 웹페이지를 기획하시는 분들의 경우 다른 방법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다른 방법은 회원가입시 이메일 주소를 두 번 입력해서 오타를 방지하거나 등록한 이메일로 인증 링크를 보내주고 인증을 통해 회원가입을 완료하는 방향이 더 나은 방향으로 생각됩니다. 메일 서비스를 선택하는 방법도 개인 아이디를 입력하는 부분에도 오타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비스가 리뉴얼 되지 않는다면 잘 바꾸지 않는게 회원가입 페이지라서 그런지 지속적인 관리가 부족한 것 같네요 혹시 웹서비스를 운영하는 운영자라면 맡고 있는 서비스의 회원가입 페이지의 이메일 입력부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국내 웹서비스 이메일 입력 폼 개선에 대한 단상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