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야 스테레오 마이크인 BY-SM80 마이크를 구입해서 핸드폰에 연결하고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봤는데 소리가 좋아지는 느낌이 안들고 뭔가 싸한 느낌이 들어서 봤더니, 스마트폰용으로 나오는 마이크가 아니고 더더욱이 스테레오 마이크라서 스마트폰에 바로 연결했을때 인식이 안되더군요. SM80은 원래 DSLR용으로 나오는 제품인데, 와 스테레오다 하고 그냥 구입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처음부터 스마트폰 전용으로 나오는 제품을 살 걸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래 BY-SM80의 라인 아웃은 스테레오 마이크의 3극 단자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사용할 수 있을까 하고 찾아 봤더니, 스테레오 마이크의 스테레오 아웃풋인 3극을 4극인 스마트폰용으로 바꿔주는 어댑터가 보야에서 나와서 구입했습니다. 이름은 스마트폰 어댑터이고 BY-CIP2 입니다.



TRS가 3극, TRRS가 4극 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3극에서 4극으로 변환되면서 스테레오가 합쳐져서 모노 인풋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도 쓸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제품 개봉. 기존 3극 케이블에 꼽아서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됩니다.



기존 3극 케이블은 마이크의 라인아웃에 꼽아서 스마트폰과 연결하고 녹음하면 됩니다. 그동안 연결도 안된 마이크를 테스트하면서 왜 별 차이가 없지 생각했었는데, 이제야 제대로 테스트를 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상 DSRL용 보야 마이크를 스마트폰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3극 4극 변환 젠더 구입개봉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