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면 자동차 공기압 점검해야 하는 이유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옷장만 정리할 게 아니라 자동차 상태도 한 번쯤 체크해주는게 좋은데요. 이 중에서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중요한 관리 포인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올라가는 이유
타이어 공기압은 기온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온이 10도 상승하면 공기압은 약 1psi 증가합니다. 겨울철에 낮은 기온으로 인해 공기압이 줄어들었다면, 봄이 되어 날이 풀리고 기온이 올라가면 공기가 팽창되어 공기압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됩니다.
보통 겨울 추운 날씨에 줄어든 공기압을 높여놓기 때문에 기온이 올라가면서 과도한 공기압 상태가 되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요. 날이 따뜻해 지면서 차가 통통 튀는 느낌이 드신다면 올라간 기온으로 타이어 공기압이 과하게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TPMS는 공기압이 부족한 것만 센싱
일반적인 TPMS(타이어 공기압 경고 시스템)은 공기압이 부족할 때만 알려주기 때문에 겨울철에서 봄철로 넘어가면서 공기압이 과하게 들어있는 것은 경고등이 들어오지 않으니 TPMS만 믿고 있으면 안되는데요.
공기압이 과한 경우에는 타이어의 접지력이 떨어지고, 중앙부 마모가 빨라지며, 제동 성능도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체크해서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시면서 타이어 트레드가 얼마나 남았는지, 혹시 금이 가거나 손상된 부위가 없는지 점검하시는 것도 안전 운전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날씨가 따뜻해지면 자동차 공기압 점검해야 하는 이유였습니다.
주유 경고등 점등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아침에 와이프가 기름이 E (Empty) 에 가깝게 있는데 왜 주유를 안해놨냐고 따지더군요. 와이프가 운전하는 디젤 차의 경우에는 기름이 부족하면 아예 서버리기 때문에 그런데요. 그래서 주유경고
kkwaks.net
엔진 오일 교체 시기와 엔진 오일 경고등 대처 방법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정기 점검을 놓쳐서 큰 수리비가 나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정기적으로 엔진 오일 교체 하는 것은 자동차 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kkwaks.net
자동차 배터리 방전시 배터리 점프하기
요즘은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에 보험사의 긴급출동을 부르면 보통 20~30분 내에 해결이 되긴 하는데요. 긴급 출동 회수 제한도 있고 배터리 방전된 차량외에 차량이
kkwaks.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