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컬과 어쿠스틱 레코딩을 위한 콘덴서마이크 MXL770 개봉기

낭만꽉스 2014. 1. 9.

집에서 보컬 녹음과 어쿠스틱 기타 녹음을 위해 '어떤 마이크가 좋을까?' 고민하다가 다이내믹마이크 보다 섬세한 소리까지 잡아주는 콘덴서마이크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결정하고 나니 더 고민에 빠지게 되었는데 콘덴서마이크를 제조하는 회사도 많고 모델 종류는 그것 보다 더 많아서 어떤 마이크를 사야할 지 정말 고민되더군요. 


다만 한가지 제약 조건이 있었으니 바로 가격. 10만원 미만의 콘덴서마이크만 리스트업 해보니 몇개 없더군요. 그 중에서 아마존 판매 랭킹 1위가 있었으니 바로 오늘 소개드릴 MXL770 입니다. MXL 모델 중에는 MXL990과 MXL2006 인데, MX770은 제가 구입당시 신품으로 $60 후반(연말 세일을 틈타 구입해서 쌈)에 구입했으니 보관케이스와 쇽업스탠드까지 포함된 가격치고는 상당히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직구를 통해 가져온 금액을 보면 배송비 포함 10만원 정도였으니 국내 가격보다는 4~5만원 정도 싸게 구입한 것 같습니다.


MXL이라고 큼지막하게 생긴 플라스틱 보관 케이스입니다. 플라스틱 소재나 여러가지 면에서 값어치가 느껴지지는 않으나 마이크와 쇽업스탠드를 보관하는 용도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충격방지를 위한 스폰지들이 잘 감싸고 있는 MXL770과 쇽업스탠드입니다. 쇽업스탠드에 사용되는 고무줄(?)도 여유분으로 하나 더 들어있더군요



커다란 그릴 안에 밝은 빛에만 보이는 골드 플레이트 사진입니다. 음향기기에서 인기있는 금도금.



저가 콘덴서마이크 답지 않게 입력 레벨 조절도 -10dB 가능하고 



베이스 대역 컷 기능도 제공합니다. 



MXL770 하단. 왜 찍었지?



일반 마이크스탠드는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할 것 같아 탁상용 T형 마이크 스탠드를 주문했는데 마이크홀더 연결 부분을 빼보니 쇽업스탠드 구경이랑 맞지 않더군요 그래서 T 스탠드는 포기하고 일단 스탠드쪽에 걸쳐서 세팅했습니다. 딱 맞지는 않지만 일단 고정은 되네요



이제 마이크도 세팅되었으니 곡을 쓰고, 편곡하고 음악을 만드는 일만 남았네요. 조만간 세팅된 악기들로 만들어진 음악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MXL770 콘덴서마이크 개봉기였습니다. 



MXL770을 녹음한 샘플 공유합니다. 둘째 아들이 부른 곰세마리인데 그냥 방에서 첫째 조용히 시키고 녹음해봤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