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러럴즈에서 윈도우 키보드 매핑 프로그램 Sharpkey 사용하기
회사에 윈도우 PC에 사용하던 레오폴드 700R 기계식키보드를 가져와서 맥북프로에 연결해서 사용중인데, 일단 윈도우키를 맥에서 Command 키로 바로 인식해서 별 어려움 없이 keyremap4macbook 을 이용해 오른쪽 Command를 누르면 Command + Space 로 매핑하는 것으로 변경해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에서는 잘 아시는 macbind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오른쪽 윈도우는 한/영, 오른쪽 Ctrl 은 한자로 매핑했구요.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 이런 프로그램들이 애플 기기 자판을 다른 용도로 변경하는 기준으로 만든거라 맥 키보드에는 스페이스 옆에 Command 키가 있기때문에 한/영 변환시에 손가락 꼬임 없이 가능한데 윈도우 키가 한 칸 멀리 떨어져 있으니 손가락이 꼬이고 영 불편한게 아니더군요. 그래서 일단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윈도우 키 리맵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페러럴즈 윈도우에서 사용할 때만이라도 편하게 사용하고자 설정해봤습니다.
sharpkey 라는 프로그램으로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harpkeys.codeplex.com/
오른쪽에서 다운로드 하시면 설치 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로 설치합니다.
Sharpkeys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macbind 를 이용해서 윈도우키와 오른쪽 ctrl 키를 매핑했고 오른쪽 Alt 를 sharpkeys를 이용해서 설정한 내용이 다 보여서 그렇습니다. 처음 설정할 때 macbind가 있어야 하는 이유는 어느 값으로 매핑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인데 아래 캡쳐 화면 참고하셔서 매핑 하시면 macbind 가 없어도 가능합니다.
윈도우에 윈도우 키보드를 연결했는데 왜 바로 인식 안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는데 일단 맥북에 키보드가 인식된 걸 페러럴즈에서 전달해주는 거라서 해당 키값을 찾아서 윈도우에서 다시 리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dd 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 방법은 왼쪽의 키를 선택하고 변경할 키를 오른쪽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키를 찾기 귀찮으시니 아래쪽에 있는 Type Key을 이용해서 바로 선택도 가능합니다. 0x0072 (00_72) 가 한/영 이고 0x0071 (00_71) 이 한자 변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정이 끝나시면 처음 화면에서 Write Registry 버튼을 클릭하시고 재부팅 하시면 적용이 됩니다. 일단 페러럴즈 윈도우에서만이라도 한/영 키를 이용해서 한영변환을 하니 살거 같네요. 조금 더 연구하면 맥OS와 페러럴즈 윈도우 모두에서 한/영 키로 한영변환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상 Sharpkeys 사용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