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프로 15인치 2010년 mid 배터리 교체기
회사에서 맥북프로를 개발 장비로 받았는데, 맥북프로 15인치 2010년 mid 로 6년이나 되어 있지만 알루미늄 유니바디는 6년이 지난 지금도 크게 달라진게 없고 (물론 ODD가 없어지긴했지만) 사양도 i7 2.66Ghz에 8GB RAM으로 성능도 쓰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큰 문제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배터리가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밖에 안 간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Internal GPU(내장)에서 Discrete GPU(외장)으로 스위칭 될 때 GPU Panic 이 난다는 것입니다.
일단 두번째 문제인 GPU Panic은 El Capitan 업데이트 후에 스위칭시 나오는 문제인거 같은데, 알려진 조치 방법은 로직보드 교체더군요 일단 모델이 단종이라 더이상의 하드웨어 서비스는 받을 수가 없기때문에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gfxcardstatus 2.2.1 (이후 버전은 강제 세팅이 되지 않습니다.)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가로 해결가능한 배터리 부터 교체하게 되었네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배터리가 거의 한달만에 도착했습니다. 가격은 원화로 5만원 정도인데 교체를 위한 드라이브 세트도 동봉되어 있네요. 회사 장비라 보안 구역에서 교체하느라 교체 사진은 없지만 뒷뚜껑 따고 나사 3개 풀고 커넥터 분리한 뒤에 기존 배터리 빼내고 역순으로 새 배터리를 설치하면 됩니다. 다른 DIY에 비해서 쉽습니다.
배터리 설치하고 충전 먼저해야하나 했는데 약 50% 정도 배터리가 충전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배터리 교체하고 바로 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100% 완충하고 난 다음 사용하면서 촬영해서 사이클 수가 2가 되었네요. 기존 배터리가 820 사이클 이었으니 배터리 수명인 1,000 사이클이 얼마 남지 않아서 거의 1시간 정도 밖에 사용할 수 없었는데 교체 후에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 볼까요?
와우! 95% 배터리에 4:45분이 찍히네요. 작업 내용에 따라서 배터리 잔량과 사용시간이 달라지겠지만 만족할만한 수준이네요. 완전 방전, 완전 충전 몇 번 해서 배터리 최적화 작업을 해봐야겠네요. 5만원 투자해서 사용시간 3시간을 늘릴 수 있다는.
하루 정도 사용중인데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연식이 된 맥북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배터리 사용시간이 너무 짧거나 배터리 교체 메세지가 뜨신다면 알리 통해서 저렴하게 교체해서 쓰시면 될 것 같네요. 이상 맥북프로 배터리 교체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