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THR10 시뮬레이션 된 기타 앰프 모델
야마하 THR10을 사용한지 벌써 1년 반이 지났네요. 집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출력에 다양한 진공관 앰프 사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야마하 THR10에는 가장 대표적인 5가지 기타 앰프의 시뮬레이션이 내장되어 있는데 CLEAN, CRUNCH, LEAD, BRIT HI, MODERN 의 5가지 기타 앰프 시뮬레이션과 베이스앰프 BASS, 어쿠스틱 앰프 ACO, 마이크등에 사용할 수 있는 FLAT 입니다.
2014/04/21 - 홈레코딩을 위한 신개념 기타 앰프 야마하 THR10 개봉기
노브를 돌리기만 하면 다른 앰프로 쉽게 변환이 되고 무엇보다 낮은 볼륨에서도 크랭크업된 사운드를 만들수 있기 때문에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진공관 앰프사운드로 연습이 가능합니다. 특히 헤드폰을 이용하면 늦은 밤에도 방해받지 않고 연습하기 좋습니다. 건전지를 이용하면 포터블 앰프로도 사용 가능하구요.
하지만 분명히 시뮬레이션을 했다면 대상이 되는 앰프가 있을 텐데,야마하 웹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아래와 같이 모호합니다.(출처 : http://faq.yamaha.com/us/en/article/musical-instruments/guitars-basses/el-guitars/802/7781)
Clean (American Tube Amp- 6L6)
Crunch (British Class A- EL84)
Lead (Low Gain British- EL34)
British Hi Gain (EL34)
Modern (Hi Gain- 6L6)
Bass (Hi Power Tube)
Acoustic (Ideal for Acoustic Electric)
Flat (Flat Response ideal for non-guitar sources)
THR10 매뉴얼을 봐도 대상 앰프에 대한 설명은 역시 모호합니다. 마치 Line6 POD 제품처럼 초창기에는 대상 앰프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는데 지금은 시뮬레이션 앰프 이름만 보고는 판단하기 힘들게 되어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아무래도 해당 앰프 제조사에서 태클이 있지 않았나 싶기도 하구요.
해당 내용을 찾아서 검색을 해보니 Primier Guitar의 야마하 THR10 리뷰에 시뮬레이션 대상 앰프에 대한 정보가 있어서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http://www.premierguitar.com/articles/Yamaha_THR10_Amp_Review)
CLEAN 채널은 American combo amp라고 되어 있는데 60년대 Fender Blackface 모델을. CRUNCH 채널은 VOX AC30을, LEAD 채널은 Marshall Plexi 모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BRIT HI 와 MODERN은 하이게인 앰프의 대표적인 모델인 Marshall JCM800과 Mesa Boogie 를 시뮬레이션한 채널입니다. 사용하면서 대충 그럴 것 같은 느낌은 있었는데 확 정리가 되니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준 느낌입니다.
특히 해당 앰프를 선택했을때 노브의 양에 따라 사운드가 변하는 특성까지도 시뮬레이션 했다고 하는데, 실제로 게인 노브와 마스터 노브를 고정하고 앰프 채널을 바꿔보면 출력되는 소리의 크기가 CLEAN < CRUNCH < LEAD < BRIT HI = MODERN 으로 변합니다. 앰프 채널을 바꾸게 되면 계속 조절해야되기 때문에 좀 불편한 부분이기도 한데, THR10에서는 OUTPUT 볼륨을 GUITAR 노브로 조절할 수 있기때문에 앰프 게인 특성을 유지하면서 작은 볼륨으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서는 진공관 앰프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는 이만한 앰프가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상 야마하 THR10에서 시뮬레이션된 기타 앰프 모델 정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