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있는 화분들을  애기가 어려서 베란다에 두다보니
웬만해선 관리 안해도 살아남는 산세베리아도 시름시름 말라서 죽어가고 있더군요

그래서 지난 주말에 큰맘먹고 분갈이를 해주기로 했습니다.

일단 죽어있는 가지들은 다 정리하고 살아 남은 산세베리아 가지들을 모아놓고
화분의 흙을 파내는데 삽에 뭐가 걸리는 겁니다.

"뭐지?"

하고 꺼내 보니 그건 다름 아닌 스티로폼 조각이더군요

원가 절감을 하려고 흙을 적게 넣기 위해 스티로품 조각을 넣은 것인지
아니면 화분 무게를 가볍게 하려고 넣은 것인지 판단은 안되지만

화분 부피에 4/5 정도는 스티로폼 조각으로 채워져 있던 겁니다.
한 화분에는 모종을 담는 플라스틱 화분까지 들어가서 공간을 채우고 있더군요

아래는 화분 하나에서 나온 스티로폼들입니다.


다른 화분에서 나온 스티로폼도 20L 쓰레기 봉투를 가득 채우더군요



스티로폼을 꺼내고 난 뒤 남은 흙은 두 화분의 흙을 합쳐도 한 화분의 반도 안 차더군요

정말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힐 노릇입니다.



화분에 물을 주면 금방 물이 빠져버리고
왜 화분들이 자라지 않고 시름시름 앓았나 했더니
바로 흙이 없어서 그랬던 겁니다.

흙의 영양분을 받아서 자라야 하는데 흙이 없으니 그러질 못한거죠

뿌리 바로 밑에 부분도 흙이 아닌 스티로폼 조각이어서 그랬는지
산세베리아 뿌리가 뻗지를 못하고 뿌리들이 다들 짤뚱하더군요

화분 분갈이 하려고 좋은 맘 먹었다가 속이 부글부글 했습니다.

앞으로는 일체형 화분을 구입하기 보다는
모종을 따로 구입해서 직접 분갈이 해주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새로 사온 화분이 시들시들 죽어간다면 분갈이 한 번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 2011.04.11 16:04

    저건 배수용으로 볼 수 없습니다.
    저정도로 차있다는건 장사꾼이 나무가 빨리 죽어야 다른 나무를 살거란 장사속에서 채워넣은거라고
    작년엔가 kbs 에서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에 나온걸 본적이 있습니다
    저건 나무 죽으라는소리죠 ㅡㅡ;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1 16:11 신고

      그렇죠??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답니다.
      일부러 빨리 죽게 만든게 아닐까 하구요

  3. ㅎㅎ 2011.04.11 16:28

    어느정도 좋은방법이에요. 원가를 떠나서..큰화분을 흙으로만 다채우면 너무 무거워 옮기지도 못하구..저밑에서 썪을수도 잇구요.
    스티로폼을 좀 지저분한게 들어가있음 좀 기분이 그렇겠지만요.. 스티로폼이 싫으면 작은 화분을 뒤집어서 넣는것도 괜찮아요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1 17:44 신고

      흙은 거의 없고 스티로폼만 잔뜩 들어있어서 그랬죠
      화분이 크니 저도 반은 스티로폼으로 깔고 나머지 반은 새로운 흙으로 분갈이 마무리 해야겠습니다.
      가이드 감사합니다. ^^

  4. 션샤인 2011.04.11 16:33

    화훼인으로서 부끄럽네요 저정도로 심하게 스티로폼을 넣다니ㅠ
    저는 맨밑에 굵은 난석을 깔고 마사를 깔고 배양토를 쓰죠 이렇게 하면
    식물들이 좋아라 잘자라는거 같아요 제발좀 저런짓 그만했으면 좋겠어요
    부끄러워요ㅠㅠ

  5. makemesmile 2011.04.11 16:35

    흠...저희집은 매년 분갈이를 합니다. 근데 무게때문에도 그렇고 저희집도 반정도는 스티로폼으로 채우고요 나머지는 원래 있던 흙과 산에서 낙엽썩은거 섞어서 해요.. 그럼 일년정도는 거뜬히 버텨요~ 원래 분갈이는 매년 해주는거랍니다~ 흙 많이 넣었다고 몇년 있어도 되는게 아니고..^^ 매년 해줘야 싱싱하니 오래오래 살고 번식도 많이 합니다. 매년 해주면 당연히 흙을 많이 넣을 필요도 없구요..^^ 꼭 나무랄것 까진 없는 부분인거 같아요~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1 17:42 신고

      그렇군요 가이드 감사합니다.

      제가 분갈이 한 화분은 흙이 화분의 1/5 정도밖에 안 들어있었던거 같아요
      그래서 너무 심하다고 생각한 거에요
      알려주신 내용 분갈이 할 때 참고하겠습니다. ^^

  6. sonny 2011.04.11 16:40

    꽃을 파는 사람들의 마음 씀씀이가 어찌 그런지? ㅡ,.ㅡ

  7. 꼬출든 남자 2011.04.11 18:16

    꼭 잘못 된 거라고만 얘기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산스베리아는 뿌리가 별로 뻗질않고, 물도 극히 적은 수량을 먹어요
    무겁게 흙을 다 채울 필요는 더더욱 없고요~
    베란다에 나가서 시름시름 죽은건 아마 추워서 얼어 죽었을 가능성이 더 클거 같네요
    제가 식물전문가인데 오해가 더 큰듯 합니다....... 참고하세요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1 19:27 신고

      네 그런 점도 있지만 흙이 너무 없어서 문제죠
      뿌리 바로 밑도 스티로폼이었거든요

  8. 말도안되는 2011.04.11 18:38

    그럼 맨땅에서 자라는 화초도 밑에 스티로폼을 넣어줘야 하겠네요

    • 말도 안되는 님아~ 2011.04.11 20:03

      맨땅과 화분의 여건이 동일합니까? 비교할 걸 하시오. 쯧쯧

  9. Favicon of https://yys0523.tistory.com 다경 2011.04.11 18:40 신고

    잘더고 잘보고감니다 ......이것이 속임수라고 생각더네요
    나도 식물을 사올때 알아보고 사와야 게네요 잘경청하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1 19:29 신고

      저는 이번이 처음 겪는 일이라
      설마 그럴거라고는 생각 못하다가 봐서 더 충격이 클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다음 부터는 일체형 화분은 믿고 못 살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10. 삐삐 2011.04.11 18:51

    우리집에도 산세베리아 화분이 4개인데 그중 제일 쿤 화분이 점점 줄어가서 분갈이 한번 해줄라고 맘먹고 있는데
    우리 엄니 말씀이 맞았네요 분명 그 안에 화초한테 안좋은거 들어있을거라 말씀하셨는데...

  11.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너무많이 넣으면 그야말로 뿌리가 자리잡을 공간이 없으니 안됩니다.
    그런데... 어느정도의 공간은 기타물질(스틸로폼 등)로 채워야한답니다.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무게를 줄인다.
    2.배수가 되어야 합니다.
    3.흙이 너무 많으면 물을 주고나서 너무 오랫동안 흙이 물을 머금기 때문에 잔뿌리가 오히려 썩는답니다.
    4.흙이 적당히 3~4일 만에 말라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염려하고 화가 나시듯이 지나치게 많이 넣은건 잘못입니다.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1 19:30 신고

      네 말씀하신대로 넣는 여러이유에 대해선 충분히 공감하지만 정말 너무 많이 들어 있더라구요 T_T

  12. 개나소나 2011.04.11 19:27

    확실치는 않지만 작년?인가 불만제로에 나왔던데 아직도...

  13. 자나가다가.... 2011.04.11 19:38

    제가 산세 키우는 데요... 산세가 뿌리가 엄청 짧아요.. 식물은 자라면서 뿌리가 길어지는데.. 우리집에서 제가 본 산세는 정말 뿌리가 짧더군요.. 그래서 넣었을 거에요.. 산세는.. 될수 있으면 빛 덜 드는 곳에서 키우세요.. 그게 답이더라구요..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1 20:22 신고

      저도 적당히 들어가 있었으면 이유가 있었을거다라고 생각했을텐데
      너무 많이 들어가 있으니 이건 뭔가 잘 못 되었다 싶었죠 ^^

  14. 소나무 2011.04.11 19:50

    저도 처음에는 화가 났는데 전체적으로 흙으로 하면 1.환기 2.중량으로 운송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알았습니다.
    분갈이 할때도 맨 밑은 물빠짐과 환기를 위해 스치로폴을 까는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물빠짐이 안되 분갈이 이후
    더 잘 죽게되던되요?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1 20:23 신고

      네 저도 반 정도는 스티로폼 까는게 맞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너무 많이 들어있어서 탈인거죠 ^^

  15. 하늘나리 2011.04.11 20:54

    우리집 산세가 한가닥 한가닥 쓰러져서 뽑아버리고 있는데 혹시?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1 21:32 신고

      혹시 모르니 분갈이 한 번 해주세요 ^^
      스티로폼이 들어있어도 너무 놀라진 마시구요 ㅋ

  16. 용갈 2011.04.11 22:01

    문제는 뿌리들이 스티로폼을 뚫고 자라는 데 있어요.
    스티로폼 사이로 물이 들어갈 리 없고... 그러다 보니 시름시름 말라 죽어가는 거지요.
    산세베리아 뿐이 아니고 거의 모든 화분에 스티로폼을 넣더군요. 그것도 많이.
    특히 가장 죽여주게 많이 넣는 것이 축하용 화분. 이건 뭐...
    화분이 일단 반짝 가볍게 들리면 분 갈아줘야 하는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구입하시면서 바로 분갈이 해달라고... 근데 이러기 쉽지 않죠.

  17. Favicon of http://www.aadda.com jewelry 2011.04.12 00:58

    일종의 눈속임이군여, 안타깝네여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2 10:22 신고

      적당히 들어가는 건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너무 많이 들어있더라구요 ^^

  18. 흠;; 2011.04.12 02:12

    위에 7년 넘게 키우신 분은......그럼 7년 동안 분갈이 한 번 안 해주셨단 말씀이신가요?
    흙상태는커녕 거름도 신경 못 쓰셨겠네요. 그런 상태에서 제대로 자라길 바라는 게 더 어렵지 않을까요.
    밑부분에 스티로폼이나 빈 포트 화분을 엎어놓는 것은 식물 키우시는 분들도 흔히들 쓰는 방법인데...
    이 경우처럼 과하면야 좋지 않지만, 그 외의 경우까지 몰아서 매도하는 시각은 오히려 잘못된 정보인 듯합니다.

    • Favicon of https://kkwaks.net 꽉스 KKwaks 2011.04.12 10:24 신고

      제 경우에는 뿌리 바로 아래부터 스티로폼으로 가득차 있어서 심한 경우였던것 같네요
      이렇게 안하시는 분들이 더 많을텐데 말이죠

  19.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레몬박기자 2011.04.12 07:38 신고

    나도 화분으로 예쁜꽃 좀 키워봤으면 좋겠네요. ㅎㅎ 죄다 죽어버리니

  20. Favicon of http://blog.naver.com/kyi2825 슈퍼우먼 2011.04.12 21:52

    맞아요 저 스티로폼 화분사면 반 이상을 차지 하는것 같아요,.

  21. 메이 2011.04.14 04:22

    많이 놀라셨나봅니다.
    심겨있던게 산세베리아라 스티로폼이 많이 들었을겁니다.
    어지간히 큰 화분에 흙을 일정량 이상 채우게 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산세베리아를 과습으로 죽이거든요.
    차라리 흙이 적은쪽이 살아남기 쉽고 원래 뿌리도 깊이 안 내리던걸요.